Last updated on 2023. 12. 06.
최근 모임에서 마이티를 몇 번 플레이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처음 배우는 분이나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이 있어서 어떻게 하면 다 같이 재미있게 칠 수 있을지가 늘 저의 고민거리입니다. 주공을 자주 해보는 게 도움이 되니깐 이벤트로 어찌어찌 주공이 런을 하게 되면 선물을 준다는 조건을 걸기도 했었죠.
그러는 중에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하나 있었는데
‘실제 점수 칩을 나누어 가지고 주고받고 하니깐 게임이 더 재미있다.’
이 말을 듣고 순간 많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늦게 모임을 가면 단순히 점수를 종이에 기록하거나 또는 몇 판만 돌릴 생각으로 점수기록은 없이 친선전으로 마이티를 돌린 적이 좀 더 많았거든요. 그런데 실제 초기 점수 칩을 나누어 주고 어떤 일정 점수계산법에 따라 실제 점수가 오가고 하면 마이티 플레이에 더 몰입되는 요소라 생각되네요. 기록하는 방식보다는 실제 점수 칩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마이티 게임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자 그럼 어떤 점수 계산방식을 사용할 것인가? 이게 또 고민거리가 되겠죠. 여러 점수계산 방식이 있겠지만 후술할 점수계산 방법은 하루아침에 나온 건 아니고 (저 포함) 여러 플레이어의 플레이 경험담을 통해 정한 것으로 이 방식이 익숙한 분도 계실 겁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을 요약하여 정리해 봤습니다.
1. 초기 점수 칩은 40개를 받습니다. 이 칩이 다 떨어졌을 경우(편의상 ‘올인 났다’ 라고 부르겠습니다.) 모든 플레이어의 칩을 정산하고 한 게임이 완전히 끝나게 됩니다. 다음 게임 준비를 위해 모든 플레이어는 칩을 리셋하고 초기 칩 40개를 받고 다시 게임을 시작합니다.
2. 점수계산법은 10기준 점수 계산법을 사용합니다. 주공의 비딩은 승패여부만 확인을 하고 실제 점수 계산은 주공이 승리할 경우 (획득한 점수 -10) 을 적용하고 주공이 실패한 경우 (비딩점수 – 획득점수)를 적용합니다. 이 계산법을 사용했던 이유는 계산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쉽기 때문입니다.
3.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초기 점수 칩을 40개 받죠. 이 초기 점수 칩과 꼭 같이 언급되어야 하는 부분이 런 보상을 얼마로 할 것인가인데 런 보상을 x2배 대신 x1.5배를 적용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처음에는 런 보상을 그대로 x2배를 적용하고 점수 칩을 50개 받고 했었는데 한 플레이어가 올인 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서 초기 점수 칩을 40개로 조정하였는데 이번에는 반대로 한 플레이어가 올인 나는데 시간이 너무 짧게 걸렸습니다. (노기루다 런이 나면 바로 끝) 결국 초기 칩을 40개로 조정한 상태에서 대안으로 런 보상을 x1.5배로 조정하기로 합니다. 10기준 점수 계산법에서 런을 하면 이 경우 15점을 주고받게 됩니다. 비딩할 때 풀을 불렀을 경우에만 정상적으로 x2배로 런 보상을 해줍니다. 백런의 점수 보상은 런과 동일합니다. 즉 15점을 지불합니다.
4. 한 플레이어가 올인 났으면 정산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죠. 과거에 많이 했던 방식은 칩 1개당 가치는 50원이었습니다. 그 게임에서 올인 나서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 마이너스는 절상을 하였고, 결과적으로 2천원 정산하는 겁니다. 그마저도 나중엔 1천원으로 줄여서 부담을 가능한 한 최소화했습니다. 민감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내기 목적이 아닌 주공의 근거 없는 무리 비딩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책임 장치 정도로 인식해 주시면 좋겠네요. (이후 정산 방식이 조금 더 바뀌긴 했지만…) 절상이 있기 때문에 때론 마지막 라운드에서 주공 측이 칩을 다 못 받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겠죠. 이 경우 받은 칩을 전부 모아서 주공과 프렌드가 2:1 비율로 나누어 가져갔습니다.
5. 딜미스를 선언할 경우 딜미스 비용 5점을 내야 합니다. 해당 칩은 주공 측이 승리할 때 까지 바닥에 쌓아두고 주공 측이 승리했을 경우 주공과 프렌드가 적당히 나누어 가집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사용하는 점수 계산법입니다.
어떤 분에게는 좀 특이하고 생소한 계산법 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오프모임에서 점수를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으며 적정한 게임 플레이 타임을 고려한 계산법으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수기로 점수 계산하는 것 대신 칩이나 메탈 코인을 활용한다면 마이티 몰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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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이티 소개 글
- 2. 마이티의 진행순서 요약
- 3. 마이티에서 사용하는 용어들
- 4. 마이티 세부규칙 – 5마 기준
- 5. 마이티 기본전략 – 선거, 프렌드 부르기
- 6. 마이티 기본전략 – 주공편
- 7. 마이티 기본전략 – 프렌드편
- 8. 마이티 기본전략 – 반주공편
- 9. 마이티 기본전략 – 노 기루다
- 10. 마이티 고급전략 – 조커 활용법
- 11. 마이티 고급전략 – 물패 처리하기
- 12. 마이티 고급전략 – 변칙 플레이들
- 13. 마이티 세부규칙 – 6마, 4마, 3마
- 14. 마이티 실력쌓기 – 실전
- 15. 마이티 – 에필로그
- Ep01. 노 프렌드 사례
- Ep02. 노 기루다 프렌드 선택
- Ep03. 마이티 라운드 제한 규칙에 대해
- Ep04. 마이티 – 예제들
- Ep05. 조커컴 사연
- Ep06. 탑 카드 보여주기
- Ep07. 마이티? – as soon as possible
- Ep08. 싸인카드 인식 변화를 위한 글
- Ep09. 마이티 사연 제보 – 7 대 6
- Ep10. 마이티를 주제로 한 논문 소개
- Ep11. 마이티 eBook (Mighty: The Card Game)
- Ep12. 시카고(Chicago) 마이티 더블덱 규칙
- Ep13. 마이티 변형 – 트릭 비딩(trick bidding)
- Ep16. 마이티 점수계산 방법 이야기(2)
- Ep17. 마이티를 언제 내고 싶으세요?
- Ep18. 싸인카드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