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마이티 기본전략 – 선거, 프렌드 부르기

Last updated on 2023. 06. 14.

이제부터 본격적인 마이티의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공통사항으로 선거 단계, 무늬 정리, 프렌드 선정하기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 선거 단계 : 점수 부르기 – 기루다 정하기

패를 돌리고 나면 주공을 결정하는 경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점수를 얼마나 불러야 할지 감이 없으시다면, 먼저 손에 초구 감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초구가 있다면 대략 내가 정할 기루다 장수만큼 점수를 부르시면 무난합니다. 예를 들어 초구가 ♡A가 있고, ♧무늬가 5장이 있으면 닷클 정도 부르면 됩니다. ♧무늬가 6장이면 엿클을 부르는 거죠.

너무 깊게 고민하지 마세요. 자신 있게 부르고 주공이 되어 바닥 3장을 보고 나서 고민하셔도 됩니다. 내가 지금 물패(낮은패)가 몇 장이고 이런 거 따지며 부르는 사람 별로 없답니다. 초구가 없다면 한 단계 낮추어 부르거나 좀 무리한다 생각하고 바닥을 믿고 부르기도 합니다. 닷 정도는 무난하게 부를 수 있으니 자신 있게 도전해 보세요.

■ 카드 교환, 무늬 정리하기

자 이제 주공이 되었습니다. 닷클로 주공을 잡았다고 합시다. 어떤 것을 바닥에 묻으면 좋을까요?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애매한 점수는 바닥에 묻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리 ◇7, J 이렇게 두 장 있으면 ◇J는 가장 먼저 묻어야 합니다. 바닥에 묻은 점수도 주공이 획득한 점수이므로 애매한 점수는 바닥에 묻어 버리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다리 ◇7이 혼자 남으니 이것도 정리합니다. 이런 식으로 한쪽 무늬를 아예 없애 버려야 주공이 간 치기 수월합니다. 만약 ◇7, K 두 장이면 어떻게 할까요? 저는 위와 똑같이 다리 무늬를 정리합니다. 다리 한번 돌려서 ◇A가 빠지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죠. 만약 ◇7, 8, K 세 장이라면? 그때는 다리를 가져가고 다른 무늬를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두 번 무늬가 돌면 ◇A가 빠지고 ◇K가 탑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묻어야 할 후보 카드가 ♤Q, ◇4, J ♡3, Q 이렇게 있다면 어떻게 할까요? ♤Q는 일단 묻고, 한쪽 무늬를 정리할지 아니면 점수를 먼저 정리할지…고민이 될 수 있는데, 저라면 무늬 정리보다는 점수를 정리하는 게 좋아 보이네요. 그래서 무늬 정리가 안되더라도 ♤Q, ◇J, ♡Q를 묻을 거 같네요.

@Pixabay

■ 프렌드 선정하기

마이티가 없으면 반드시 마이티 프렌드를 불러 줍니다. 마이티는 언제나 가장 강력한 카드이기 때문이죠. 마이티 없이 마이티 프렌드를 안 부르면 99.9% 프렌드에게 민폐가 됩니다.

  • 마이티가 내 손에 없으면 언제나 마이티프렌드 입니다. 고민의 여지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루다가 ♤인 경우는 ◇A가 마이티임을 잊지 말고 마이티 프렌드를 부르도록 합시다.

그럼, 마이티를 들고 있다면? 그러면 조커 프렌드 또는 초구 프렌드입니다. 둘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기 어렵고 상황에 따라 조커 프렌드나 초구 프렌드로 부릅니다. 초구 프렌드란 맨 첫 번째트릭을 따는 사람이 내 프렌드가 되는 것입니다.

  • 마이티가 내 손에 있고 조커 프렌드를 부르는 경우는 보통 초구까지 있는 좋은 패입니다. 이때는 초구를 내고 2구째 낮은 기루다를 내서 조커에서 턴을 제공하고, 3구 기루다를 돌려받을 때 마이티를 내서 야당 기루다를 뽑아내는 게 일반적인 플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이티는 들고 있으나 초구 감이 없다면? 조커 프렌드를 불러야 할지는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혹시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 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이티는 들고 있고…초구가 없네. 조커 프렌드 부르고 초구를 흘리면 조커컴을 당할지도 모르니 초구에 마이티를 내는 것으로 하고 조커 프렌드를 불러야 겠다.’

이런 경우라면 조커 프렌드보단 초구 프렌드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주공의 운영에 있어 초구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것은 중요합니다. 초구 프렌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티를 초구용도 단순히 ♤A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초구를 프렌드가 가져가고 2 턴째 기루다 플레이를 해주면 거기에 마이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혹시 싸인 카드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프렌드의 조커컴을 기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내가 조커컴도 들고 있다면 초구는 프렌드, 2구는 마이티, 3구는 조커콜로 조커가 나올 타이밍도 없이 조커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초구 싸인 카드는 뒤에 주공의 기본전략에서 추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마이티를 들고 있는데 초구가 없다면 무조건 조커 프렌드가 아니라 조커 프렌드와 초구 프렌드 중에서 고민을 해보시고 적절한 프렌드를 부르도록 합시다. 어떤 프렌드가 더 나을지는 경험해 보고 느껴 보는 게 중요하겠지요.

다음에는 본격적인 주공의 기본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