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마이티 세부규칙 – 5마 기준

Last updated on 2024. 01. 02.

마이티의 세부 규칙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티의 규칙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만,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룰과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겠습니다. 5마(5인) 기준이며, 4마, 3마 등은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 경매 단계

조커를 1장 포함한 53장을 게임에 사용합니다. 모든 사람이 10장씩 나누어 가지고 남은 3장은 바닥에 뒤집어 놓습니다. 기본 점수는 13부터 시작이며 기루다 무늬도 같이 부릅니다. 예를 들어 13클로버를 부르면 점수 카드를 13장 이상 획득하겠다는 뜻이며 이때 기루다는 클로버란 의미입니다.

다음 사람은 앞사람이 부른 숫자보다 높게 숫자를 불러야 됩니다. 단 노기루다를 부를 경우는 같은 숫자로 노기루다를 부를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숫자를 부를 수 없는 경우 패스할 수 있으나 그 라운드에서는 더 이상 경매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다른 4명이 모두 패스를 했을 때 가장 높은 숫자를 부른 사람이 주공이 됩니다.

  • 딜미스 : 딜미스를 위한 별도 점수 계산법으로 마이티를 0점, 10을 0.5점, 조커를 -1점 그 외에 다른 점수 카드를 1점으로 계산했을 때, 내 손패의 점수가 0.5점 이하이면 딜미스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딜미스가 되면 모든 패를 다시 섞게 됩니다. 딜미스라 하더라도 딜미스 선언을 할지 말지는 본인의 자유입니다. 다만 한번 경매 참가하거나 패스를 하게 되면 이후 딜미스를 선언할 수 없습니다.

  • 특수카드 변경 : 기본적으로 마이티는♤A, 조커컴은 ♧3입니다. 그런데 기루다가 ♤인 판은 ◇A가 마이티로 바뀌며, 기루다가 ♧인 판은♤3이 조커컴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기루다 역할과 특수카드 역할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 카드 교환 단계

주공은 바닥 패 3장을 보고 카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바닥 패를 보기 전이라면 여기서 점수를 +1점 올리고 기루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바닥 패를 보고 나서 기루다를 변경하려면 점수를 +2점 올리고 기루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노기루다로 변경 : 지역에 따라 노기루다로 변경하는 경우 점수를 +1점만 올리는 것을 허용하기도 합니다.

■ 프렌드 선정 단계

바닥패 교환이 완료되면, 주공은 자신의 팀을 프렌드로 부릅니다. 프렌드는 보통 특정 카드를 지정해서 부릅니다. 마이티 프렌드, 조커 프렌드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사람을 지목해서 부르는 ‘너’ 프렌드는 보통 허용하지 않습니다.

  • 초구 프렌드를 부를 수 있으며, 주공의 첫 턴을 도와주는 사람이 프렌드가 되는 것입니다. 단 초구 프렌드를 부르고 첫 턴을 주공 자기 자신이 다시 선을 잡은 경우, 그 라운드는 프렌드 없이 게임을 진행합니다.

  • 패가 너무 좋다고 판단될 경우, 프렌드 없이 치는 노 프렌드를 부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 게임 진행 단계

프렌드까지 선언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플레이를 시작합니다. 주공은 초구 카드에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 초구에 기루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조커 또한 초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조커콜을 내더라도 조커를 무력화할 수 있는 특수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공부터 정확히 한 장의 카드를 시계방향으로 플레이 합니다. 그 다음 사람은 앞 사람이 플레이한 무늬와 같은 무늬의 카드가 손에 있으면 반드시 내야 하며, 없을 때만 다른 무늬를 낼 수 있습니다. 단, 마이티와 조커는 현재의 무늬와 관계없이 예외적으로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주공 외 다른 사람은 위의 제약사항이 없어서 초구에 간을 칠 수도 있고, 초구에 내는 조커는 효력이 없지만 전략적으로 조커를 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 턴 이후 조커를 첫 번째 카드로 사용하는 경우 특정 무늬를 지정해서 부를 수 있습니다. (하트 컴, 다리 컴 등등)

만약 조커콜을 사용하여 조커컴이 선언된 경우에는 조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조커를 내야 하며 이때 조커는 가장 낮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예외적으로 마이티와 조커를 한사람이 다 들고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조커대신 마이티를 내서 조커컴을 막는 게 가능합니다.

  • 모든 손패가 기루다인 경우 예외적으로 초구에 기루다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 손패가 9장 기루다 + 조커인 경우 사전에 룰 합의를 권장합니다. 주공이 초구에 조커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주공의 제약사항으로 초구에 조커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무늬 정리를 하면 안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내용추가) 보드게임으로 출시한 마이티 규칙서에는 이 경우에도 초구에 기루다를 내는 것을 허용합니다. 제 개인 의견도 기루다를 낼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앞 사람이 낸 카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순서대로 카드 한 장씩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5명이 모두 카드를 내면 누가 가장 높은 카드를 냈는지 확인합니다. 바닥을 포함해서 주공이 획득한 점수 카드는 테이블 중앙에 덮어두고, 야당이 획득한 점수 카드는 카드를 앞면으로 공개하여 획득한 사람 앞에 표시해 둡니다.

프렌드가 획득한 카드의 경우 일단 공개하여 표시해 둔 뒤 나중에 프렌드 카드가 플레이되어 프렌드 임이 밝혀진 다음에 주공이 획득한 바닥에 같이 뒤집어서 놓습니다. 프렌드는 프렌드로 지정한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자신이 프렌드라고 밝히면 안 됩니다. 이런 식으로 10턴을 마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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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수 계산 단계

점수계산법은 지역마다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만 계산의 편의성 때문에 오프 모임에서는 10기준 점수계산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10기준 점수계산법만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10기준 계산법은 주공 측이 승리한 경우 (주공이 획득한 점수-10) 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반주공 측이 승리한 경우 (주공이 부른 공약)-(주공이 획득한 점수) 만큼 반주공 측이 점수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주공의 공약이 15장이었는데 17장을 획득한 경우 17-10=7점을 받습니다. 주공은 2명에게서 점수를 받고 프렌드는 1명에게서 점수를 받습니다. 반대로 공약이 15장이었으나 13장만 획득한 경우 15-13=2점, 차이 점수만큼 반주공에게 점수를 줍니다. 역시 주공은 2명에게 점수를 주고 프렌드는 1명에게 점수를 줍니다. 런을 한 경우 2배의 점수 (20-10)*2=20을 받습니다. 노기루다의 경우 점수계산은 2배가 됩니다.

  • 백런 기준은 지역마다 다른데, 위의 점수계산을 적용하면 (주공이 부른 공약)-(주공이 획득한 점수)가 10점 이상일 경우 백런이 됩니다.

  • 강화된 백런 기준으로 주공 측이 야당에 점수 10점을 빼앗기면 무조건 백런을 적용하는 룰도 있습니다. 이것은 주공의 무리 비딩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마이티의 전략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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