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3. 12. 06.
탑 카드 보여주기란 예를 들어 주공이 ♧A 같은 카드를 냈을 때, 프렌드가 ♧K를 일부러 내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제 의견을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마이티 초보였던 초창기에는 초구 이후에 기루다 플레이할 때 기루다 A를 먼저 내곤 했었습니다. 주위에 치던 분들도 그렇게 많이 치기도 했고 ‘A있으면 A부터 내’ 이런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 같네요? (사실 프렌드가 헷갈리지 않게만 해 주면 됩니다)
기루다는 ◇로 하겠습니다. 초구 이후 주공이 ◇A를 내서 기루다 플레이하는데 프렌드가 하필 ◇K를 들고 있는 경우입니다. 프렌드가 ◇K를 지키고 다음 턴 주공이 조커를 들고 있는 경우라면 조커로 기루다 컴을 하므로 결국 주공이 조커를 사용하게 되죠. 그래서 프렌드가 슬쩍 ◇K를 내주는 플레이를 가끔 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다음 주공이 ◇Q를 들고 있어야만 이런 플레이가 유효하겠지만 사실 프렌드 입장에서는 조커나 ◇Q가 주공 손에 있는지 알 수가 없죠. 그래서 이러한 탑 카드 보여주기 플레이는 좋은 플레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기루다에서 대부분 낮은 기루다를 먼저 내서 프렌드 턴을 제공하기 때문에 선 잡은 프렌드가 바로 ◇K 같은 걸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기루다 탑 카드를 보여주기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낮은 기루다 부터 돌리는 이유는 주공 전략 편을 참고하세요)
그러면 기루다가 아닌 초구로 ♧A 같은 것을 주공이 냈을 때 프렌드가 ♧K를 내는 것은 어떨까요? 이거는 위의 상황보다 더 이상하지 않나요? 주공이 조커로 클로버 컴 할 확률도 낮고 보통 주공은 무늬 정리를 하므로 ♧무늬 다른 물패를 들고 있을 가능성도 있죠. 그래서 아껴 두었다가 ♧도는 턴에 ♧K를 내주면 되겠습니다. 굳이 주공 턴에 탑 카드를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노 기루다에선 어떨까요? 노 기루다는 바로 위의 상황과 동일 합니다. 한 구가 아쉬운 노 기루다에서 프렌드가 한 구 도와주면 큰 도움이 되죠. 역시 주공 턴에 탑 카드를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노 기루다에서 한 가지 상황이 있는데..주공의 노 기루다 주 무늬가 프렌드와 겹쳐서 서로같이 깊은 상황이 오면 이때에는 프렌드가 선 잡는게 오히려 좋지 않은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프렌드가 선이라도 잡는 날에는 다시 주공에게 선을 돌려줘야 하는데 돌려주는 무늬 선택에 따라 주공이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좀 극단적인 예시일 수도 있는데 주공이 ◇A, K, Q까지 3구를 돌렸는데 야당의 다른 ◇는 다 빠지는 상황이면 프렌드가 ◇J를 내줘서 이후 주공이 ◇돌리는 플레이를 수월하게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무작정 따라내지는 말 것)
탑 카드 보여주기는 이제 거의 쓸 일이 없는 이야기 일지도…
내용 추가) 얼마 전에도 지인과 마이티를 쳤는데 비슷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제가 프렌드, 주공이 기루다 A를 낸 뒤에 조커로 기루다 컴이 온 상황이었습니다. 기루다 K를 일부러 보여줄 까 고민하다가 그냥 버텼는데 주공이 기루다 Q도 없어서 결과적으로 버틴 게 좋은 선택이었네요. 주공 입장에선 좀 힘들겠지만 탑 카드를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
- 1. 마이티 소개 글
- 2. 마이티의 진행순서 요약
- 3. 마이티에서 사용하는 용어들
- 4. 마이티 세부규칙 – 5마 기준
- 5. 마이티 기본전략 – 선거, 프렌드 부르기
- 6. 마이티 기본전략 – 주공편
- 7. 마이티 기본전략 – 프렌드편
- 8. 마이티 기본전략 – 반주공편
- 9. 마이티 기본전략 – 노 기루다
- 10. 마이티 고급전략 – 조커 활용법
- 11. 마이티 고급전략 – 물패 처리하기
- 12. 마이티 고급전략 – 변칙 플레이들
- 13. 마이티 세부규칙 – 6마, 4마, 3마
- 14. 마이티 실력쌓기 – 실전
- 15. 마이티 – 에필로그
- Ep01. 노 프렌드 사례
- Ep02. 노 기루다 프렌드 선택
- Ep03. 마이티 라운드 제한 규칙에 대해
- Ep04. 마이티 – 예제들
- Ep05. 조커컴 사연
- Ep07. 마이티? – as soon as possible
- Ep08. 싸인카드 인식 변화를 위한 글
- Ep09. 마이티 사연 제보 – 7 대 6
- Ep10. 마이티를 주제로 한 논문 소개
- Ep11. 마이티 eBook (Mighty: The Card Game)
- Ep12. 시카고(Chicago) 마이티 더블덱 규칙
- Ep13. 마이티 변형 – 트릭 비딩(trick bidding)
- Ep14. 마이티 보드게임 출시 및 개봉기
- Ep15. 마이티 점수계산 방법 이야기(1)
- Ep16. 마이티 점수계산 방법 이야기(2)
- Ep17. 마이티를 언제 내고 싶으세요?
- Ep18. 싸인카드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