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6. 마이티 점수계산 방법 이야기(2)

Last updated on 2024. 10. 15.

마이티 점수계산 방법에 대한 내용 중에 그동안 잘 다루지 않았던 위험 보상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발매된 마이티 보드게임에는 도전정신이라는 점수 계산법에 해당합니다.

요약하면 주공의 공약이 높아질수록 위험부담이 커지니깐 그만큼 높은 점수로 보상해 주는 방법입니다. 제가 주로 다루었던 10기준 점수 계산법과 비교하고 10기준 점수 계산법에 익숙한 분들에게 위험 보상법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위험 보상법 점수계산 수식을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주공이 승리했을 때 점수계산 방법입니다.

위험보상법: (공약 점수-기본13)x2 + (주공이 얻은 점수-공약 점수)

위험 보상법 점수계산 요약표

그리고 비교적 단순하지만 10기준 점수계산도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10기준: (주공이 얻은 점수 -10)

10기준 점수계산 요약표

두 가지 점수 계산법을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내용이 있는데 바로 16공약시에는 두 점수계산법이 동일한 결과를 준다는 점입니다. 표에서 런 보상 2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착안해서 10기준 점수계산법으로 위험 보상법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은 16공약을 기준으로 공약이 올라갈수록 10기준 대비 +1씩 보정치를 계산, 반대로 16보다 공약이 내려갈수록 10기준 대비 -1씩 보정치를 계산해 줍니다.

예를 들어 15공약하고 17점을 얻었다면 10기준 점수 계산법은 7점을 얻는데 위험 보상법은 보정치 -1이 붙어 6점을 얻으면 됩니다. 18공약하고 18점을 얻었다면 10기준 점수 계산법으로 8점인데 위험 보상법은 보정치 +2가 붙어 10점을 얻으면 되는 식이죠. 해당 내용을 아래 표로 요약하였습니다. 

위험 보상법과 10기준 점수계산 요약표

(내용 추가) 위험 보상법을 적용할 경우 제안 사항이 있는데 첫 번째로 초기 칩 개수에 대한 것입니다. 10기준 점수계산법 대비 플레이어의 평균 비딩이 16보다 높게 부르는가 아니면 낮게 부르는가에 따라 체감이 달라집니다.

플레이어의 전체적인 숙련도에 따라 초기 칩 개수를 40개로 그대로 두고 해도 됩니다만 평균 비딩이 16보다 낮다면 10기준 점수 계산법보다 게임이 조금 늘어지겠죠? 반대로 평균비딩이 16보다 높다면 빠르게 올인이 나오게 될 테니 런이 자주 발생한다면 초기 칩 개수를 50개 정도로 올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위험 보상법은 주공 측이 승리했을 경우만 적용되는데 무리비딩 방지를 위해 17공약 이상 부르고 실패했을 경우 주공 측도 보정치만큼 점수를 물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8공약을 부르고 16점밖에 못 얻었을 경우 원래는 18-16=2 만큼 점수를 줘야 하는데 보정치 +2를 더해서 총 4만큼 점수를 주는 방법이죠. (단, 초기 점수 칩을 그대로 40개로 했다면 이 제안은 무시해도 좋을 거 같네요.)

초기 칩 세팅은 여러 번 플레이해 보고 최적 점수를 찾는 게 필요할 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