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마이티에서 사용하는 용어들

Last updated on 2024. 01. 02.

마이티에서 사용하는 특수카드와 용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마이티의 특수카드

마이티 : /

기본적으로 ♤A 입니다. 기루다가 ♤일 경우에는 ◇A가 마이티가 됩니다. 이 게임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마이티는 자신의 무늬와 관계없이 언제든 낼 수 있으며 항상 가장 높은 카드입니다.
빨마 : 빨간 마이티, 기루다가 ♤인 경우 ◇A 가 마이티로 변경이 됩니다. 이때 마이티를 빨마라고 부릅니다.

조커 :

조커는 마이티 다음으로 높은 카드입니다만, 사용에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조커는 초구와 마지막 턴에 낼 경우 효력이 없는 가장 낮은 카드 입니다. 또한 아래에 이야기할 조커컴에 의해 불려 나올 경우에도 가장 낮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조커또한 마이티와 비슷하게 무늬와 관계없이 언제든 낼 수 있습니다.

조커는 무늬가 없기 때문에 초구와 막구를 제외하고 첫 번째 카드로 낼 경우 한 무늬를 지정하여 불러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커를 내면서 하트컴! 이라고 하면 다음 플레이어는 하트가 있으면 내야 합니다.

조커콜, 조콜(총) : /

기본적으로 ♧3입니다. 기루다가 ♧일 경우에는 ♤3이 조커콜이 됩니다. 자신이 선 일 때 조커콜을 내면서 조커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조커콜에 의해 불려 나온 조커는 가장 낮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초구에 이 카드를 낼 수는 있지만 초구에는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없어서 조커콜을 사용하여 조커를 불러낼 수 없습니다. 지역마다 룰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 마이티 용어 정리

카드 무늬 : 삽(스페이드), 다리(다이아몬드), 트(하트), 클(클로버)
카드 숫자 : 아(A), 카(K), 마(Q), 자(J)
점수 숫자 : 셋(13), 넷(14), 닷(15), 엿(16), 곱(17), 덜(18), 홉(19), 풀(20)

기노 : 기본(13) 노 기루다

기루다 : 다른 무늬보다 서열이 높은 무늬
노 기루다 : 기루다 없이 진행하는 것

초구 : 주공이 처음으로 내는 1번째 턴
바닥 카드 : 각 플레이어에게 10장씩 돌리고 남은 가운데 3장의 카드

간 : 선이 낸 카드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 기루다를 내는 것. 간을 친다 라고 합니다.
초간 : 초구에 간을 치는 것
엇간 : 누군가 간을 쳤는데 다른 사람도 간을 치는 것

딸마 : 딸랑 마이티. ♤무늬가 ♤A 마이티 한 장밖에 없는 경우.
마공 : 마이티 공격. 마이티의 무늬가 ♤임을 이용하여 반주공 측에서 ♤무늬를 돌리는 것.

주공 : 주 공격수
프렌드 : 주공이 지정한 같은 팀
반주공(또는 야당) : 주공과 프렌드를 제외한 나머지 3명

런 : 주공과 프렌드가 20장의 점수 카드를 전부 가져간 경우
백런 : 야당에서 뺏어야 할 점수보다 추가로 10장을 더 가져간 경우
(주공이 17을 부른 경우, 3장보다 더 많이 뺏어야 하는데, 13장을 빼앗은 경우 백런)
백런 조건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세팅 : 남은 패가 전부 이길수밖에 없는 경우, 패를 보여주고 게임을 종료시키는 것

딜미스(딜미) : 손에 점수 카드가 없는 경우 딜미스를 선언하고 패를 다시 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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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마이티의 상세 규칙을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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