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3. 07. 05.
한때 3M 을 홈페이지 메인으로 가져가려고 했으나… 여기서 3M은 마이티(Mighty), 마작(Mahjong), 그리고 수학(Math) 이었다. 하지만 귀차니즘으로 마이티 하나만 하고 있다. 뜬금없이 웬 수학? 하겠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수학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대학에서 수학을 복수전공해 버렸네요;
요즘에도 유튜브로 수학 관련 문제 풀이나 수학 이야기를 잊지 않고 계속 보곤 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3대 작도 불능 문제가 무엇인지 기억하시나요? 뭐 저는 그런 것들에 관심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전 대수학(Algebra)이 어렵지만 재미있었습니다.
암튼 서론이 길었는데, 3M 중 하나인 마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오래간만에 추석 때 마작을 치러 갔는데 역만을 했네요.
동 2국이었나? 제가 친 이었고, 이수에선 이수룰로 마작을 치다 보니 국제룰도 일부 추가해서 하고 있지요. 미션이 칠성불고라서 처음엔 칠성불고를 가려고 했죠. 그런데 첫 배패에 자패는 남 빼고 다 있었고 수패를 떠오는 게 관건이었습니다. 거진 첫 줄을 버리고 나니 3샨텐쯤 되었는데 국사무쌍과 1산텐 차이라서 중간에 국사무쌍으로 길을 바꿉니다. 국사무쌍 2샨텐에서 1만이 3개째 바닥에 나옵니다. 이대로 실패인가 하면서 두 줄을 버릴 때쯤 귀한 1만을 떠옵니다.
이제 1샨텐에서 남과 1통을 떠와야 하는데 오히려 남은 바닥에 한 장도 안 나왔네요. 누가 안커로 들고 있나 하면서 쓰무를 해보니 연속 유효쓰무! 남을 바로 떠옵니다. 국사 텐파이 대기는 1통 대기네요.
텐파이 후 두 바퀴 만에 대가에서 1통을 내주어서 론 화료를 했네요. 친 국사무쌍 48,000점으로 게임 종료! 정말 오랜만에 역만을 추가했네요. 국사무쌍은 한 6번 정도 한 거 같네요.
이상 역만 후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