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4. 11. 04.
유투브 ‘Gaming Rules!’ 채널의 Voidfall 3-player Playthrough 영상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글로 재구성 해봤습니다.
중간중간 공개되지 않는 정보(의제 카드, 자원 보유량)나 빠르게 지나가는 화면으로 캡쳐화면과 자원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글에 사용한 자체번역 용어
Voidborn: 공허존재
Glory token: 명예 토큰
Bounty token: 보상 토큰
Reclaim token: 회수 토큰
Sector: 구역
Corruption markers: 변질 마커
Trade token: 거래 토큰
Fallen House: 몰락한 가문
Fleet Power: 함대 세력
■ 시나리오 정보
3인 경쟁모드 Echoes of the Past (X83 시나리오) 아래와 같이 좌표로 위치를 표시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선택 가문: Nervo(녹색, 6g), Novaris(노란색, 3b), Yarvek(보라색, 12c)
몰락한 가문 셋업: 4개의 가문 중 임의의 3개의 가문을 선택 합니다.
선택 된 몰락한 가문: Dunlork(4c), Marqualos(7f), Zenor(10c)
■ 플레이어별 정보 및 시작 셋업
Yarvek 가문(이하 보라색 플레이어)은 시작 카드 B – Techical Transports를 선택합니다. 해당 카드에 있는 자원을 얻고 시작 의제 슬롯에 넣습니다.
Novaris 가문(이하 노란색 플레이어)은 시작 카드 B – Cybernetics를 선택합니다. 해당 카드에 있는 자원을 얻고 시작 의제 슬롯에 넣습니다.
Nervo 가문은(이하 녹색 플레이어) 시작 카드 A – Robotics를 선택합니다. 해당 카드에 있는 자원을 얻고 시작 의제 슬롯에 넣습니다.
공통 사항으로 모두 2 명예 토큰을 받고, 의제 슬롯의 마지막에는 변질 마커를 놓습니다.
■ Cycle 1 이벤트 공개
X83 시나리오는 B, F, G 중에 랜덤으로 이벤트 카드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카드는 1B입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인접한 공허존재 구역에 회수토큰을 놓고 구역방어를 설치합니다. (반드시)
- 그다음, 지배 의제에 변질 마커를 놓습니다. (반드시)
- 그다음, 함대 세력 한 개를 활성화하거나 / 함대 세력 한 개를 배치합니다.
– 1d, 10g, 9b에 각각 회수토큰을 놓고 구역방어를 설치.
– 노란색, 녹색은 각자 본거지에 함대 세력 배치, 보라색은 함대 세력 활성화 진행.
■ Cycle 1 첫 번째 턴
- 노란색은 Politic 포커스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과학 1을 지불하고 외교 문명 트랙을 전진합니다. 문명 트랙 건너뛰기 혜택으로 그다음 칸까지 전진하고 의제(지원) 카드를 얻습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크레딧 1을 지불하고 거래 토큰을 가져옵니다. 거래 토큰을 가져오면 보너스로 현재 행 또는 그 아래의 보너스를 얻는데 보상토큰을 얻습니다. 그리고 변질 토큰을 이동할 수 있는데 본거지 구역(3b)에 있는 변질 토큰을 개인 보드판 의제 슬롯으로 이동합니다. 거래 토큰을 의제 카드에 놓을 곳이 있으므로 유지비를 가려놓습니다.
- 보라색도 Politic 포커스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에너지 2와 크레딧 1을 지불하고 명예 토큰을 업그레이드하고 (2->3) 인접한 구역을 칩입합니다. 6시 본거지 구역 바로 위 몰락한 가문(10g)를 침입합니다. 7시 방향에 있는 코르벳 함대 세력(11b) 2개와 본거지에 있는 코르벳 함대 세력(12c) 1개가 동시에 침입합니다. (이렇게 해야 버려지는 구역이 없습니다) 전투는 접근단계와 사격단계로 진행됩니다. 접근단계에서 몰락한 가문 카드에 구역방어 2가 있으므로 침입자는 함대 세력 2를 잃습니다(잃은 함대세력은 활성영역으로 되돌립니다). 사격단계에서 주도권을 계산하는데 몰락한 가문은 함대가 없으므로 주도권이 0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즉시 승리합니다.
몰락한 가문 카드 보상으로 Cloning 또는 Destroyers 기술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과학 1을 소비해서 가장 낮은 문명 트랙을 하나 전진할 수 있습니다. 사회 문명 트랙을 선택하였고 보상으로 순수구역(11b)의 인구를 증가합니다. 인구증가에 따라 재료 생산 레벨이 1 증가합니다. Destroyers 기술을 선택하여 기술 카드 밑에 있는 보상을 얻습니다. 영향력 4를 획득하고 Destroyers를 함대 세력 1을 사용해서 본거지 구역(12c)에 배치합니다. 명예 토큰 1을 획득하고 현재 명예 토큰 합계만큼 영향력을 얻어 4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이제 몰락한 가문 카드를 뒤집어서 6번째 기술 카드 슬롯으로 표시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크레딧 1을 지불하고 거래 토큰을 가져옵니다. 보너스로 보상토큰을 선택합니다. (식량과 에너지 1씩 획득) 그리고 변질 토큰을 이동할 수 있는데 몰락한 가문이 있던 구역(10c)에 있는 변질 토큰을 개인 보드판 의제 슬롯으로 이동합니다. 거래 토큰을 의제 카드에 놓을 곳이 있으므로 유지비를 가려놓습니다.
- 녹색은 Development 포커스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Grow 액션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Robotics 기술이 있으므로 포커스 액션의 비용과 효과를 두 배로 할 수 있습니다. 재료 2를 지불하고 녹색 본거지 아래구역(8g)에 조선소와 광부 길드를 각각 설치합니다. 광부 길드 설치로 재료 생산 레벨을 2 증가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함대 세력을 하나 줄이고 같은 구역에 길드와 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본거지 아래 함대 세력 한 개를 개인 보드판 활성화 영역으로 내리고 같은 구역에 구역방어와 농부 길드를 각각 설치합니다. 농부 길드 설치로 식량 생산 레벨을 2 증가합니다.
Cycle 1 첫 번째 포커스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cle 1 두 번째 턴
- 노란색은 Development 포커스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Grow 액션을 선택합니다. 재료 1을 지불하고 본거지 구역(b3)에 농부 길드를 설치합니다. 농부 길드 설치로 식량 생산레벨을 2 증가합니다. Cybernetics 기술이 있으므로 증가한 생산레벨 만큼 식량 자원 2를 즉시 얻습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과학 1을 지불하고 개인 보드판의 의제 슬롯에 있는 변질마커를 제거합니다.
- 보라색은 가문특화 Conquest 포커스를 선택
먼저 Techical Transports 기술이 있으므로 본거지 이외의 구역의(11b) 인구를 1 감소합니다. 그리고 그 구역에 함대 세력 1개를 활성화하고 배치하는데 Destoryer 기술이 있으므로 Destoryer 함대에 함대 세력을 배치합니다. 이제 에너지 2를 소비하고 칩입을 선택에서 Destoryer 함대를 구역(10a)에 침입합니다. 접근단계에서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고 사격단계에서 Destoryer 함대 당 1 주도권을 추가로 얻게되므로 먼저 공격하여 공허함대를 제거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명예 토큰 1을 획득하고 현재 명예 토큰 합계만큼 영향력을 얻어 5를 획득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보상토큰과 크레딧 1을 지불하고 번영 의제 카드를 가져옵니다.
- 녹색은 가문특화 Production 포커스 선택
첫 번째 액션으로 맨 밑에 있는 액션을 선택해서 재료 1을 지불하고 사회 트랙을 전진합니다. 사회 트랙 보상으로 구역(8g)인구가 증가하고 재료와 식량의 생산 레벨을 조정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industrialize를 선택해서 경제 트랙을 전진하고 재료를 생산합니다. 겅제 트랙 보상으로 본거지 구역(6g)에 에너지 길드를 설치하고 에너지 생산 레벨을 조정합니다.
Cycle 1 두 번째 포커스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cle 1 세 번째 턴
- 노란색은 Temptation 포커스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Exploit를 선택하여 선호하는 포커스 Innovation 액션을 선택해서 과학 2를 지불하고 invent 액션을 진행합니다. 기본 기술카드 purifiers를 가져오고 즉시 영향력 +4를 얻습니다. 기술카드 능력으로 과학 1을 지불하고 개인 의제 보드에 있는 변질을 제거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Exert를 선택, 다시 변질마커를 개인 의제 보드에 놓고 함대 세력을 활성화 및 본거지 구역(b3)에 함대 세력을 배치합니다. 가문의 능력으로 변질을 가져오면 1종류의 자원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과학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포커스 카드의 액션으로 서로 다른 2종류의 자원(에너지, 자원)을 생산합니다.
- 보라색은 Development 포커스 사용 및 아이콘 일치하는 Self-sustaining campaign 의제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Grow를 선택, 재료 1을 지불하고 구역(10c)에 조선소를 설치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과학 1을 지불하고 구역(11b)의 인구를 증가시키고 그에 따른 재료 생산레벨을 증가합니다.
추가로 의제 액션으로 은행길드를 구역(11b)에 설립하고 즉시 설치한 길드에 해당하는 자원인 크레딧을 생산합니다. 사용한 의제 카드는 개인보드의 의제 슬롯에 내려놓습니다.
- 녹색은 Reinforcement 포커스를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Accelerate를 선택, 함대 세력 1개를 비활성화 하고 경제 트랙을 전진하여 혜택으로 거래토큰을 가져오고 의제 카드에 빈 공간이 있으므로 그 위에 올려놓습니다. 거래토큰 보너스로 식량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구역방어를 구역(8g)에 설치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Muster를 선택합니다. 재료 2를 지불하고 조선소마다(6g, 8g) 함대세력을 배치합니다.
Cycle 1 세 번째 포커스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cle 1 네 번째 턴
- 노란색은 가문특화 Reinforcement 포커스를 사용 및 아이콘 일치하는 의제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Adapt를 선택하여 식량 1, 에너지 1, 재료 1을 지불하여 함대 세력 1개를 활성화하고 개인보드의 의제 슬롯의 변질토큰을 제거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두 번째 액션으로 Muster를 선택하여 에너지 1, 재료 1을 지불하고 조선소마다(3b*2) 함대 세력 1개를 배치합니다.
추가로 의제 액션으로 함대 세력을 활성화하고(이 행동을 헷갈려서 빼 먹은듯) 구역방어를 구역(2c)에 추가합니다.
- 보라색은 Reinforcement 포커스를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Accelerate를 선택, 함대 세력 1개를 비활성화 하고 경제 트랙을 전진하여 혜택으로 보상토큰 2개를 가져와 해당 혜택을 얻습니다. 그리고 구역방어를 구역(11b)에 설치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에너지 1을 지불하고 재편성을 합니다. 12c에 있는 드레드노트를 11b로 이동하고 11b에 있는 코르벳을 10a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구역방어를 구역(10c)에 설치합니다.
- 녹색은 가문특화 Uplift 포커스를 사용
첫 번째 액션으로 Analyze를 선택, 크레딧 1을 지불하고 의제 카드(파워)를 획득.
두 번째 액션으로 Bombard를 선택, 에너지 2를 지불하고 인접한 구역을 침입합니다. 추가로 재료3을 소비해서 접근흡수를 선택하고 몰락한 가문(7f)에 침입합니다. 6g에서 함대세력 3 + 8g에서 함대세력 1이 침입하여 총 4 코르벳 함대세력이 접근합니다. 몰락한 가문에 구역방어 2가 있고 접근흡수 1이 있어서 함대세력 1개를 잃습니다. 사격단계에서 주도권을 계산하는데 몰락한 가문은 함대가 없으므로 주도권이 0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즉시 승리합니다.
보상으로 식량 2와 크레딧 2를 얻고 명예토큰을 획득하고 영향력 +3을 얻습니다. 기술카드는 Trade Nexus를 선택하고 해당 보상을 얻습니다. 영향력 +4를 얻고 식량 2를 얻습니다. 또한 거래토큰을 얻고 거래토큰 보상으로 과학 1을 얻습니다. 하지만 거래토큰을 놓을 빈 의제 공간이 없어서 거래토큰은 다시 반납합니다. Trade Nexus 기술로 반납하면서 거래토큰 보너스를 얻습니다.
Cycle 1 네 번째 포커스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cle 1 다섯 번째 턴
- 노란색은 가문특화 Progress 포커스를 선택
첫 번째 액션으로 3번째 Ambush 행동을 선택, 에너지 2, 과학 1을 지불하여 재편성은 하지 않고 본거지에서 몰락한 가문(4c)을 침공합니다. 총 5 코르벳 함대 세력이 침공하는데 접근단계에서 몰락한 가문 카드에 구역 방어 2가 있으므로 함대 세력 2를 잃습니다. 사격단계에서 주도권을 계산하는데 몰락한 가문은 함대가 없으므로 주도권이 0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전투에서 즉시 승리합니다.
몰락한 가문의 보상으로 그 구역(4c)에 엔지니어 길드를 설립하고 생산 레벨을 증가시킵니다. Cybernetics 기술이 있으므로 에너지 자원 2를 즉시 얻습니다. 명예 토큰을 가져가고 명예 토큰 합계 +3만큼 영향력을 얻습니다. 새로운 기술 카드 Orbital Dock 기술을 얻습니다. 기술 카드 보상으로 조선소를 구역(2c)에 설치하고 함대 세력 1개를 활성화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Embrace 행동을 선택, 변질토큰을 가져오고 개인 의제 보드에 놓습니다. 가문의 능력으로 자원을 얻고 Trade Nexus 기술을 얻습니다. 그에 따른 보상으로 거래 토큰을 얻고 토큰을 의제 카드 위에 놓습니다.
- 보라색은 Production 포커스를 선택
첫 번째 액션으로 식량 1, 에너지 1을 지불하고 가문 의제 보드의 변질 토큰을 제거
두 번째 액션으로 사회 트랙을 전진하고 보상토큰을 획득합니다.
- 녹색은 Progress 포커스를 선택하고 거래토큰을 뒤집어서 3개의 액션을 전부 사용 및 아이콘 일치하는 의제 액션까지 전부 액션을 지불합니다.
첫 번째 액션으로 Experiment를 선택하고 과학 길드를 구역(7f)에 설립합니다. 그에 따른 생산 레벨을 조정합니다.
두 번째 액션으로 Restore를 선택해서 함대 세력을 구역(7f)에서 회수하고 같은 구역의 변질 토큰을 제거합니다.
세 번째 액션으로 Invent를 선택해서 과학 2를 지불하고 진보된 기술을 획득합니다. (참고로 진보된 기술을 얻으려면 개인 가문 보드의 문명 트랙이 일정 레벨 이상 넘어야 하는데 보라는 맨 밑 경제 트랙이 넘은 상태) Robotics를 진보된 기술로 업그레이드합니다. (다른 기술은 Cycle 1 에서 아직 열려있지 않음)
(가장 낮은 문명 트랙을 전진하고 함대 세력 1개를 활성화(?) 했는데 이유는 확인 필요)
추가로 의제 액션으로 (뭔지 확인 필요) 거래 토큰을 가져오고 가문 보드판의 의제 카드 위에 올립니다. 사용한 거래 토큰은 반납하고 사용한 의제 카드는 가문 보드판 밑에 넣습니다.
Cycle 1 다섯 번째 포커스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cle 1 평가 단계
첫 번째로 공허 존재와 인접한 곳에서 접전(공허 함대의 반격)이 벌어집니다. 의제 보드의 변질 마커 수 + α (cycle 1 에서는 0) 만큼 공허 함대가 반격합니다. 각 플레이어 별로 가장 취약한 곳을 따져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가문 의제 보드마다 변질 토큰이 한 개씩 있으므로 1 공허 함대 세력이 반격해 옵니다.
- 노란색은 공허 함대가 구역(4c)에 들어와 접전이 벌어집니다. (1 공허 함대 세력 예약)
- 보라색은 공허 함대가 구역(10a)에 들어와 접전이 벌어집니다. (1 공허 함대 세력 예약)
- 녹색은 공허 함대가 구역(7f)에 들어와 접전이 벌어집니다. (1 공허 함대 세력 예약)
구역별로 주도권을 계산하는데 각 구역에서 모든 플레이어의 주도권이 더 높으므로 먼저 공격해서 공허 함대를 처치합니다(전투는 싱겁게 끝나네요.)
두 번째로 유지비를 지불합니다.
- 노란색은 본거지 구역(3b)에서 유지비 2 필요 → 2 식량 지불
- 보라색은 가문 보드의 의제 카드에서 유지비 2 필요 → 2 식량 지불
- 녹색은 구역(6g, 8g)에서 유지비 3, 가문 보드의 의제 카드에서 유지비 2 필요 → 5 식량 지불
세 번째로 이벤트 카드의 보상을 얻습니다. 둘 중 하나 선택 가능한 것을 선택합니다.
- 노란색은 위쪽 보상으로 구역(4c)에 구역 방어 추가
- 보라색은 위쪽 보상으로 구역(10a)에 구역 방어 추가
- 녹색은 아래쪽 보상으로 아젠다 카드 획득
네 번째로 의제 카드의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영향력을 계산합니다.
원래 계획은 Cycle 2 와 Cycle 3 로 작성하려고 했는데 이거 굉장히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드네요. 작성한 게 아까워서 Cycle 1은 겨우 마무리 작성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