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chrony – Official FAQ

Last updated on 2024. 01. 26.

아나크로니라는 보드게임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세세한 룰을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긱 홈페이지에 Anachrony Official FAQ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 규칙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나크로니 공식 FAQ 링크 >여기< 를 참조하였습니다.
(참고로 영문 사이트입니다.)

■ 일반적인 룰

Q1) 자신의 턴을 패스하고 나서 이후에 free action 이 가능합니까?
A1) 안됩니다. 자신의 턴에 free action 은 몇 번이고 가능하기 때문에 free action 을 전부 수행하고 패스하세요.

Q2) 공급처에 자원이 다 떨어지면 자원을 받을 수 없습니까?
A2) 공급처의 자원은 무제한으로 임시로 다른 대체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판 인쇄부터는 룰북에도 해당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 가도(Paths)

Q1) 진보의 가도는 시작 자원으로 돌파구를 받게 되는데 어떻게 결정하면 되나요?
A1) 랜덤으로 받게 되며 두 개의 주사위를 굴려 결정합니다. 랜덤으로 받아야 하므로 ?면의 주사위 눈이 나왔을 경우에는 그 주사위를 다시 굴립니다.

Q2-1) 조화의 가도 B면 보드는 이상 현상을 받는 대신 아무 건물을 하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타임라인으로부터 시간 왜곡 타일을 하나 제거할 수 있습니까?
A2-1)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상 현상을 받았을 때만 시간 왜곡 타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Q2-2) 일꾼이 올라간 상태에서 건물을 제거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상황은 건물의 능력으로 패러독스 토큰을 받았을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A2-2) 건물과 일꾼을 같이 잠시 보드판에서 치워두고 6단계 회수 단계에서 일꾼을 적절한 곳(피로열 또는 활성화열)으로 돌리고, 건물은 건물 더미의 맨 밑으로 넣습니다.

■ 패러독스 주사위

Q1) 패러독스 단계 진행 중 시간 왜곡 타일이 제거된 경우, 굴리는 주사위 횟수가 영향을 받습니까?
A1) 영향받지 않습니다. 패러독스 단계에서 각자 주사위를 몇 번 굴릴지 결정하고 나서 주사위를 굴립니다. 단, 해당 플레이어가 이상 현상을 받게 되면 더 이상 주사위를 굴리지 않습니다.

Q2) 이상 현상을 받았을 경우, 타임라인에서 시간 왜곡 타일을 꼭 제거해야 합니까?
A2) 옵션 사항입니다. 추후 시간 여행 보너스를 받기 위해 남겨둘 수 있습니다.

■ 타임라인

Q1) 충돌 타일은 타임라인으로 카운트합니까?
A1) 타임라인으로 카운트하지 않습니다.

Q2) 시간 여행 범위는 더해질 수 있는지? 범위 2인 발전소와 범위 1인 발전소를 이용해서 3개의 타임라인 뒤로 이동이 가능합니까?
A2) 불가능합니다. 현재 타임라인 기준으로 카운트해야 합니다.

Q3) 시간 여행 마커를 과거로 옮긴 뒤, 현재 타임라인에 있는 슈퍼 프로젝트 건설이 가능합니까?
A3) 불가능합니다. 시간 여행 마커가 있는 곳의 슈퍼 프로젝트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Q4) 시간 여행 마커를 과거로 옮긴 뒤, 다시 현재로 시간 여행 마커를 어떻게 이동 하나요?
A4) 한번 과거로 시간 여행 마커를 옮기면, 이번 시대가 끝날 때까지 돌아올 수 없습니다. 다음 시대가 시작되어야만 모든 시간 여행 마커를 현재 시대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Q5) 시간 여행 마커를 과거로 옮긴 뒤, 동일한 타임라인으로 다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나요?
A5) 가능합니다. 다른 발전소를 이용해서 현재 타임라인 기준으로 동일한 타임라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Q6) 발전소를 이용해서 슈퍼 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나요?
A6) 한 번의 액션으로는 안 됩니다. 먼저 발전소를 이용해 시간 여행 마커를 과거로 옮긴 뒤, 다음 차례에 건설 액션으로 해당 타임라인의 슈퍼 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Q7) 현재 라운드가 어디인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나요?
A7) 슈퍼 프로젝트를 이용해 tracking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타임라인 기준으로 2장의 슈퍼 프로젝트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시대는 예외)

Q8) 대체 타임라인(타임라인을 뒤집는 경우)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parallel 타임라인(효과 2배) 자리에 일꾼을 받는 시간 왜곡 타일을 사용 한 경우 일꾼 2개 받으면서 물을 몇 개 지불합니까?
A8) 반드시 물을 2개 지불해야만 합니다. 만약 물이 부족한 경우 보너스 일꾼을 받을 수 없습니다.

Q9) 시간 여행 마커를 과거로 옮긴 뒤, 한 번에 두 개의 자원을 되돌릴 수 있나요?
A9) 안 됩니다. 한 번의 시간 여행 액션에 한 개의 자원만 되돌릴 수 있습니다.

Q10-1) 발전소를 이용해 현재 타임라인의 시간 왜곡 타일을 되돌릴 수 있나요?
A10-1) 안 됩니다. 발전소로 현재 타임라인으로 포커스를 맞출 수 없습니다.

Q10-2) 그러면 발전소를 이용하지 않고 턴 시작에 현재 타임라인의 시간 왜곡 타일을 되돌릴 수 있나요?
A10-2) 여전히 안 됩니다. 발전소로 타임라인 포커스를 맞춘 곳만 시간 왜곡 타일을 되돌릴 수 있으나 발전소는 현재 타임라인으로 포커스를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안 됩니다.

Q10-3) 다른 건물의 능력을 이용해 현재 타임라인의 시간 왜곡 타일을 되돌릴 수 있나요?
A10-3) 가능합니다만, 시간 여행 트랙 점수는 전진하지 않습니다.

■ 엑소슈트

Q1) 충돌 이후 엑소슈트를 충전할 수 없는 곳에도 시간 왜곡 타일 등으로 추가적인 엑소슈트를 올릴 수 있습니까?
A1) 가능합니다. 엑소슈트의 충전 기능만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너스로 얻은 충전된 엑소슈트는 올려둘 수 있습니다.

■ 자원 교환

Q1) 2개의 자원을 교환할 때 티타늄/우라늄/골드 을 섞어서 교환할 수 있습니까?
A1) 가능합니다.

Q2) 행정관으로 교환을 2번 수행할 때, 서로 다른 타입의 교환이 가능합니까?
A2) 가능합니다.

■ 건물들

Q1) 114번 건물을 이용하면 같은 타임라인에 있는 두 개의 시간 왜곡 타일을 갚을 수 있습니까?
A1) 가능합니다. 이 건물은 타임라인 포커스를 두 번 맞추는 걸 허용합니다. 각 액션마다 발전소의 타임라인 범위는 3입니다. 만약 5시대에 있다면 2,3 또는 4 시대로 조정해서 총 2개의 시간 왜곡 타임을 되돌리는 게 가능합니다.

* 첨언하자면 이 발전소를 이용하여 두 개의 시간 왜곡 타일을 갚으면, 시간여행 트랙을 두 번 전진합니다.

Q2) 게임 종료 조건에서 발전소 시간 여행 범위의 총합계를 구할 때, 114번 건물은 3 또는 6 어떤 것으로 계산하나요?
A2) 3으로 계산합니다.

Q3) 게임 종료 조건에서 발전소 시간 여행 범위의 총합계를 구할 때, 401번 건물과 402번 건물은 총합계에 기여할 수 있나요?
A3) 가능합니다. 각각 1과 2로 계산합니다.

Q4) 405번 건물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A4) 추가적인 패러독스 토큰을 받을 수 있는 slot 을 제공합니다. 이상 현상을 받기 전에 1개의 패러독스 토근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Q5) 408번 건물을 이용하면 사기 트랙을 전진 시킬 수 있습니까?
A5) 안됩니다. 일꾼만 활성화 열로 이동합니다.

Q6) 111번 건물을 건설했을 때, 현재 시대의 시간 왜곡 타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까?
A6) 가능합니다.

Q7-1) 401번/402번 건물을 이용해서 113번 발전소를 이용하는 경우 자원 소비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까?
A7-1) 안됩니다. 적어도 1개의 자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Q7-2) 연구소 402번 건물을 이용하고 1개의 자원을 지불해서 113번 발전소를 이용하여 3시대 뒤로 포커스를 맞춘 경우 승점은 1점 또는 3점 어떤 걸 받습니까?
A7-2) 1점을 받습니다. 연구소의 범위 증가는 단지 시대에만 영향을 주며, 승점을 추가로 받지 않습니다.

Q8) 311번 건물과 312번 건물의 능력은 중복 적용 가능합니까?
A8) 가능합니다. 만약 두 개의 건물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보급으로 필요한 물 자원이 5~8개인 경우는 보급 비용이 2가 됩니다. (소수점 이하 올림 적용) 보급으로 필요한 물 자원이 4개 이하인 경우 보급 비용이 1이 됩니다.

■ 슈퍼 프로젝트

Q1) 슈퍼 프로젝트 건설 시 자원과 돌파구 타일을 둘 다 지불해야 합니까?
A1) 둘 다 지불합니다.

Q2-1) 슈퍼 프로젝트는 3개의 건물을 건설하는 조건에 포함하여 계산합니까?
A2-1) 안됩니다. 반드시 해당 건물을 3개 지어야 합니다.

Q2-2) 조화의 가도 B면 대피 조건인 6개의 건물 slot 을 채우는 조건엔 포함되나요?
A2-2) 포함됩니다. 슈퍼 프로젝트는 대피 조건에서 2개 건물 slot을 커버합니다.

Q3) 슈퍼 프로젝트 Archive of the Eras의 점수 계산을 어떻게 하나요?
A3) 각 시간 여행 스탭마다 +1VP 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A면 보드의 시간 여행 점수 트랙은
3-6-9-12-15-18-21-24로 증가합니다.

Q4-1) 슈퍼 프로젝트 Dark Matter Converter에 피로열의 일꾼을 넣을 수 있습니까?
A4-1) 가능합니다.

Q4-2) 슈퍼 프로젝트 Dark Matter Converter로 천재를 얻은 경우 피로열과 활성화열 어디로 이동합니까?
A4-2) 피로열, 활성화열 어디에 있는 일꾼을 지불했는지와 관계없이 활성화열로 이동합니다.

Q5) 슈퍼 프로젝트 Grand Reservoir의 할인은 어떤 액션에 적용되나요?
A5) 당신의 턴 동안 모든 액션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free action 을 수행할 때 물 자원이 소모되고 이어서 일꾼 액션을 진행하여 물 자원이 소모되는 경우라면(free action과 액션 수행 전체를 1턴으로 보고) 여기서 총 1개의 물 자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 Librarian Cornella의 능력으로 연구 액션을 수행할 때도 적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슈퍼 프로젝트는 자원 교환에는 적용할 수 없어서 자원 교환시 물을 적게 내는 것은 적용할 수 없습니다.

Q6) 진보의 가도 B-side 플레이어가 슈퍼 프로젝트 Quantum Chameleon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발전소, 공장, 연구소의 능력을 복사한 경우 천재는 활성화 열로 복귀하나요?
A6) 발전소, 공장, 연구소 건물의 능력만 복사합니다. 천재는 복사한 건물의 활성/피로열 복귀 룰을 따르며 진보의 가도 활성/피로의 이득은 받을 수 없습니다.

Q7) 슈퍼 프로젝트 Quantum Chameleon 을 이용해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을 사용한 경우, 해당 플레이어는 건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또한 해당 플레이어가 이미 건물을 사용한 경우에 내가 이용할 수 있습니까?
A7) 둘 다 가능합니다. 슈퍼 프로젝트 Quantum Chameleon는 단순히 건물의 능력만 복사합니다.

Q8) 슈퍼 프로젝트 Exocrawler의 이득은 무엇입니까?
A8) Free 액션으로 진행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해당 슈퍼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일꾼을 free 액션으로 배치하며, 여전히 당신의 차례가 됩니다. 또 다른 일꾼을 배치할 수 있으며 double 턴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Q9) 슈퍼 프로젝트 Tectonic Drill 로 뉴트로듐 자원을 얻을 수 있나요?
A9) 안됩니다. 자원 액션 수행 후, 티타늄/우라늄/골드 중 하나를 공급처로부터 추가로 받습니다.

Q10) 슈퍼 프로젝트를 돌려서 세로로 배치할 수 있나요?
A10) 안됩니다. 반드시 왼쪽부터 한 행에 배치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지배의 가도 B-side의 경우는 한 행에서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Q11) 슈퍼 프로젝트 건설 후 돌파구 타일은 게임해서 제외하나요? 아니면 공급처로 되돌리나요?
A11) 공급처로 되돌립니다.

■ 리더 능력

Q1) Treasure Hunter Samira의 능력으로 뉴트로듐을 얻을 수 있나요?
A1) 안됩니다. 티타늄/우라늄/골드 중 하나를 받습니다.

Q2) Patron Valerian의 능력으로 엑소슈트를 한 턴에 두 번 보낼 수 있나요?
A2) 안됩니다. Free 액션으로 제공되는 것은 충전된 엑소슈트에 과학자가 탑승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까지입니다. 엑소슈트는 당신의 차례에 액션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 충돌

Q1) 충돌 타일은 타임라인으로 계산하나요?
A1) 타임라인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슈퍼 프로젝트가 없으며 시대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Q2) 대피 액션 수행 후 다음 차례에 다른 액션을 할 수 있나요?
A2) 네 대피 액션은 단 한번 가능하고 게임은 계속됩니다. 사람들을 도시에서 당신의 가도로 대피한 것이지 지구를 떠나는 것은 아닙니다.

Q3) 대피 액션은 몇 번 수행할 수 있나요?
A3) 게임 중 단 한 번 가능합니다. 가도 마커로 액션을 수행하였음을 표시합니다.

Q4) 대피 액션을 수행하면 내 엑소슈트는 어떻게 되나요?
A4) 다른 엑소슈트와 동일하게 라운드 종료 후 회수합니다.

Q5) 충돌 이후 케피탈 액션 수행 시, 추가 물 비용 1개 또는 2개가 들어가는 곳은 비용을 지불하나요?
A5) 지불하지 않습니다. 물 비용은 붕괴하는 케피탈 타일로 가려지게 됩니다.

Q6) 붕괴하는 케피탈 타일이 뒤집힌 후 건설 액션을 할 방법이 있나요?
A6) 있습니다. 붕괴하는 케피탈 타일로 더 이상 공간이 없다면 세계 의회 공간으로 케피탈 엑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피 조건

Q1) 대피 조건에 요구되는 과학자/기술자/행정관에 천재를 계산할 수 있나요?
A1) 안됩니다. 천재는 액션 공간에 모든 종류의 일꾼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2) 슈퍼 프로젝트는 건물 타입이 3개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나요?
A2) 안됩니다. 반드시 해당 건물 타입을 3개 건설해야 합니다.

Q3) 조화의 가도 B-side 대피 조건에 슈퍼 프로젝트를 계산하나요?
A3) 슈퍼 프로젝트(및 이상 현상)은 조화의 가도 B-side 대피 조건 시 포함하여 계산을 합니다. 하지만 추가 대피 보너스를 계산할 때에는 오직 건물만 계산하여 보너스를 받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내용이 엄청 많네요. 추가적인 확장 모듈에 대한 FAQ 내용은 원문 링크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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