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ima 셉티마

Last updated on 2024. 10. 01.

셉티마(Septima) 는 2023년에 출시한 게임 입니다.

Image source: https://boardgamegeek.com/

대략적인 게임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배경

어떤 마을의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착한)마녀들은 주위를 돌아다니며 재료를 구하고 치료 물약을 만들어서 환자들을 치료하는 게 주요 컨셉입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마녀들이 단체 행동을 할 때마다 안 좋은 일을 꾸미는 것으로 의심하고 분노한 시민들은 마녀들을 잡아서 추방하려 합니다. 여러분은 시민들의 의심을 피해서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고 그러면서 충성스러운 시민들을 확보해서 새로운 마녀를 마녀회에 추가해야 합니다.

■ 게임 진행방식 및 액션 카드

9가지 기본 액션 카드를 골라서 뒤집어 놓고 모든 플레이어가 선택을 완료하면 공개합니다. 이때 플레이어 간 동일한 액션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액션 보너스를 추가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민들의 의심을 사게 되어 의심 트렉을 한 칸 올려야 합니다. 만약 보드판에 있는 셉티마와 액션이 일치하면 (다른 플레이어와 일치하는 것은 없이) 의심 트렉을 두 칸 올려야 합니다.

기본 액션카드

■ 메인 보드판 설명

메인 보드판 왼쪽에는 마을과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수정은 아무 재료로 대체할 수 있는 조커 재료입니다. 오른쪽은 마녀재판이 열리는 곳이고 재판 결과에 따라 새로운 마녀를 마녀회에 추가하거나 마녀를 마을에서 추방하게 됩니다. 오른쪽 아래에는 현재 라운드 표시와 달의 재료가 무엇인지 표시합니다. 수집 액션은 달의 재료만 수집하기 때문에 현재 달의 재료가 무엇인지 파악 필요합니다.

왼쪽 아래에는 턴 진행 단계를 표시합니다. 옅은 노란색은 항상 진행하는 단계(A~B, E)이고 진한 노란색은 의심이 올라가는 일이 생기면 추가로 진행하는 단계(B~D)입니다.

여기서 자주 나오는 질문으로 같은 턴에 의심을 올렸다가 내리면 어떻게 되는지가 있는데 긱 포럼에서도 나오는 질문이라 소개해 봅니다. 결론은 B~D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Q) If I raise and lower (by the same amount or more) my suspicion in the same turn, do witch hunters trigger?

A) Yes, I have seen this question a couple of times. It is not an “if your suspicion is higher than it started” trigger, but a “checkbox—did this happen?” trigger.

의심이 전보다 높아졌는지가 아닌 의심이 발생했는지로 판단한다는 제작사 측의 답변이 있습니다.

■ 개인 보드판 설명

왼쪽은 시민들로부터 의심을 얼마나 받고 있는지 표시하는 의심 트랙이고 가운데는 현재 본인 마녀회의 마녀를 표시(최대 4명) 오른쪽은 치료한 환자를 표시하는 환자 트랙입니다. 의심이 높으면 사냥꾼에 의해 플레이어가 잡힐 확률이 높아지고 그럴 때마다 마녀가 재판의 방으로 강제 소환됩니다. 마녀회에 마녀 숫자만큼 게임 종료 미션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마녀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환자를 치료하면 환자트랙 밑에 있는 보상을 즉시 받을 수 있고 게임 종료 후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물약 종류

치료 물약 3종류와 실용 물약 4종류가 있습니다. 치료 물약은 환자를 치료하고 환자 트랙을 전진할 수 있고, 실용 물약은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얻고 또한 즉시 3점을 얻습니다.

■ 의식 트렉 설명

의식 트랙은 플레이어 간 행동이 일치하면 한 칸 전진할 수 있으나 해당하는 액션 아이콘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전진할 수 없습니다. 또는 의식 행동으로 전진하거나 옆으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리본이 있는 곳에 도달할 때마다 보너스가 있으나 세 번째 이후 리본부터는 추가 비용도 있습니다. 의식 트랙 끝까지 도달하기는 어렵고 보상도 좀 작다고 생각이 돼서 많이 신경 쓰지는 못하는 거 같습니다. 의식 트랙 밑에는 주문 카드들이 있고 액션 진행 전, 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녀와 마녀재판

시즌이 끝나면 모든 플레이어의 의심 트랙 밑에 있는 화난 시민의 개수만큼 화난 시민이 재판에 참여합니다. 그리고 게임 중 보낸 충성스러운 시민들도 재판에 참여합니다. 모든 시민을 재판 주머니에 넣고 잘 섞어서 하나씩 뽑아서 재판의 방에 채워 넣습니다. 충성스러운 시민이 화난 시민보다 많으면 마녀는 마녀회의 일원이 돼서 마녀를 보드판에 추가합니다. 반대로 화난 시민이 충성스러운 시민보다 많거나 같으면 마녀는 마을에서 추방됩니다. 주머니에서 뽑는 과정이 무작위 요소가 있기 때문에 운 요소가 많이 작용합니다.

■ 게임 후기

마인드 클래쉬 게임 치고는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중급 전략게임으로 마녀 테마와 예쁜 컴포넌트는 게임에 몰입하고 좋습니다. 액션이 일치할 때마다 뭔가 재미있기도 하죠. 의외로 룰 설명할 게 많고 특유의 잔룰이 많아서 룰마가 진행을 잘 잡아준다면 게임 진행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의식 트랙이 생각 외로 보상이 약한 거 같아서 많이 올라가지는 않는 듯합니다. 몇 번 게임을 해보니 의식 트랙을 놓지 않은 기본 게임 세팅이 더 재미있는 거 같습니다. 환자치료에 집중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셉티마와 액션일치는 잘 발생하지는 않는데 턴마다 바꿔주는 게 좀 번거롭네요. 마녀재판에 운적인 요소에 호불호가 있는 플레이어도 있을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