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chrony 아나크로니

Last updated on 2023. 06. 17.

아나크로니(Anachrony)는 2017년에 출시된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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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게임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의 배경

26세기 지구가 배경입니다. 지구는 어떤 알 수 없는 대폭발이 일어나 인류 대부분 멸망하고 4개의 조직(가도)만이 서로 단절된 상태로 살아가며 서서히 회복해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뉴트로듐이라는 신물질을 발견하고 활용하던 중에 뉴트로듐의 신비한 능력으로 시간 균열이 생겨 미래와 연결되고 또한 미래의 지구에 운석 충돌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운석 충돌을 대비하고 여러분은 대피해야 합니다.

■ 가도(Path) 소개

왼쪽부터 조화/지배/진보/구원의 가도 입니다. 4개의 종족이 있고 한 개를 골라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 선 플레이어 정하기

가장 최근에 데쟈뷰 현상을 경험한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선은 세계 의회 액션을 통해서만 변경되며 2/3/4 번째 턴 순서 플레이어는 추가로 물 자원 1/1/2 개를 받고 시작합니다.

■ 게임의 진행

게임은 최대 7라운드로 진행이 되며, 각 라운드는 6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준비단계는 다음 라운드의 슈퍼 프로젝트를 미리 공개하고 건물, 자원, 일꾼을 세팅을 합니다. 건물은 각 종류별로 건물 더미를 쌓고 나서 옆에 2차 건물 더미 공간에 각각 건물 하나를 내려놓습니다. 자원과 일꾼은 카드에 나와있는 것과 동일하게 놓습니다.
  2. 패러독스 단계는 미래의 자원을 빌려왔을 경우 각 시대별로 시간 왜곡 타일을 체크하여 가장 많은 사람은 패러독스 토큰을 받는 패러독스 단계입니다. 패러독스 토큰의 개수가 서로 같은 경우에는 같은 사람 전부 주사위를 굴립니다.
  3. 충전 단계는 외부 액션을 얼마나 할지 정하는(엑소슈트) 충전 단계 입니다. 엑소슈트에 물을 충전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거 같습니다. 충전하지 않고 남은 빈칸만큼 물을 받습니다. 보통 3개를 초과하는 경우 에너지 코어를 추가로 지불하게 됩니다.
  4. 시간 왜곡 단계는 미래에서 자원을 빌려오는 단계입니다. 0~2개까지 시간 왜곡 타일을 사용하여 자원을 빌려옵니다. 일꾼을 빌리는 경우엔 물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5. 액션 단계는 실제로 일꾼을 배치해서 행동하는 단계이고 가장 메인이 되는 단계입니다.
  6. 마지막으로 일꾼 회수 등의 정리단계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라운드가 끝나게 되고, 다음 라운드를 반복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4라운드가 끝나면 운석 충돌이 일어나서 엑소슈트 충전 및 일꾼 배치에 제약이 생기고, 대피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전까지 각 종족 별 대피 준비를 해야 합니다.

■ 일꾼

일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대로 과학자/기술자/행정관/천재 입니다.

■ 공통 플레이 보드 (외부 액션)

공통 플레이 보드판에 들어가기 위해선 엑소슈트를 타고 가야 합니다.

왼쪽 위는 물을 얻을 수 있는 곳이며 과학자가 갈 경우 물 1개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는 자원 교환을 할 수 있으며 행정관이 갈 경우 자원 교환을 두 번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는 자원 획득하는 곳으로 5개 자원 중 하나를 고르고, 자리 위치마다 우라늄/금/티타늄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가운데 액션은 케피탈 엑션이라고 해서 연구/모집/건설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일꾼 종류마다 제한되는 것이 있고 추가 보너스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일꾼 놓기 자리 선점이 중요한 곳으로 처음에는 별도 비용 없이 갈 수 있지만, 두 번째 놓을 때는 물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자리가 모두 찰 경우 위쪽 세계 의회 자리에 일꾼을 배치해서 추가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계 의회 왼쪽 자리에 들어가면 다음 라운드 선 플레이어가 됩니다.

연구는 과학자만 들어갈 수 있고 슈퍼 프로젝트를 가져오기 위해 필요하며 두 주사위 중 원하는 것 하나를 고정해 두고 다른 하나를 굴려서 돌파구 타일을 가져옵니다. 돌파구 타일당 1점, 3종 모양 세트당 2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일꾼은 액션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모집은 일꾼을 한 명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과학자는 들어갈 수 없고 기술자가 들어갈 경우 천재를 가져올 수 없으며 행정관은 특별한 제약사항이 없습니다. 일꾼을 모집할 경우 모집 보너스도 같이 받습니다.

건설은 건물을 건설하거나 슈퍼 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는 특별한 보너스가 없고 기술자가 들어갈 경우 티타늄을 1개 할인받습니다. 행정관은 건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건설비용은 개인 보드판에 있으며, 반드시 가장 왼쪽부터 채워야 합니다. 슈퍼프로젝트를 건설할 경우 개인 보드판 자원비용을 무시하고 슈퍼프로젝트에 나와있는 자원과 돌파구 비용을 모두 지불하여 건설할 수 있습니다.

엑소슈트에 일꾼 넣어서 보내는 컨셉의 이미지입니다.

Image source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mindclash/anachrony

■ 개인 보드 대피 미션

개인 보드판 대피 미션은 앞/뒤로 되어 있고 탈출미션과 초기 자원을 결정합니다. 개임의 목표가 앞으로 올 운석 충돌을 준비해서 대피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게임의 큰 방향성(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피 미션 수행이 점수가 가장 크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조화의 가도

A면 : 푸른색 건물(생명 유지 장치)을 3개 지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금 자원과 천재 1쌍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B면 : 건물을 6개 지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건물 한 개와 행정관 1쌍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2) 지배의 가도

A면 : 회색 건물(공장)을 3개 지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티타늄 자원과 기술자 1쌍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B면 : 사기 트랙이 최대일 때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일꾼 한 개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3) 진보의 가도

A면 : 붉은색 건물(연구소)을 3개 지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연구(돌파구) 타일과 과학자 1쌍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B면 : 물 자원을 8개 확보하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슈퍼 프로젝트 한 개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4) 구원의 가도

A면 : 노란색 건물(발전소)을 3개 지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뉴트로듐 자원 1개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B면 : 이상 현상을 2개 받으면 대피할 수 있으며, 추가로 남아있는 시간 왜곡 타일과 우라늄 자원 1쌍당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 개인 보드 액션

개인 보드판 액션 또한 앞/뒤로 되어 있고 오른쪽 상단에 A/B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A면은 가도와 무관하게 모두 동일하고 B면은 가도별로 차이가 있는 비대칭 보드판입니다. 개인보드판 액션은 엑소슈트를 사용하지 않고 액션이 가능합니다.

액션을 수행한 일꾼은 기본적으로 피로해져서 눈 감은 쪽으로 이동하는데 깨워서 눈 뜬 쪽으로 이동시키려면 물이 필요합니다. 맨 밑은 일꾼의 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현 사기 트랙 아래에 표시되어 있는 만큼 물을 지불하면 일꾼을 다시 눈 뜬 쪽으로 이동하여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기가 한 칸 증가됩니다. 물 없이 강제로 깨울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일꾼 활성화는 가능하지만 사기가 한 칸 저하됩니다.

패러독스 토큰()은 각 라운드마다 남아있는 시간 왜곡 타일(빌려 온 자원 토큰)이 가장 많은 사람이 굴려 토큰을 받게 됩니다.

패러독스 토큰이 쌓이는 컨셉의 이미지입니다.

Image source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mindclash/anachrony

패러독스 토큰이 3개 쌓이면 이상 현상을 받게 됩니다. 이상 현상을 받게 되면 원하는 시간 왜곡 타일 하나를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선택사항)

이것이 이상 현상 타일

시간 여행 마커는 과거에 빌려왔던 자원을 발전소의 시간 여행을 이용해서 과거 시점으로 포커스를 이동하고 자원을 다시 갚았을 경우에만 한 칸 전진하며 나중에 승점을 얻게 됩니다. 특별한 발전소를 제외하고 한 번에 1개의 시간 왜곡 타일을 갚을 수 있습니다.

건물은 총 4종류가 있고 반드시 왼쪽부터 채워져야 합니다. 건물 건설 비용은 각 보드판에 적혀져 있습니다. 슈퍼 프로젝트를 가져올 경우 보드판의 건설 비용은 무시하고 대신 슈퍼 프로젝트에 그려져 있는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각 가도별 A면은 모두 동일하고 B면이 비대칭 보드이며 가도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화의 가도


충전하지 않고 남은 엑소슈트당 물을 2개씩 받으며, 아래 2칸은 에너지코어 대신 물을 3개 지불해서 엑소슈트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사기 트랙이 한 칸 낮게 되어 있지만 사기가 높아지면 점수를 많이 받습니다. 이상 현상을 받는 경우 대신 건물 하나를 제거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지배의 가도


충전하지 않고 엑소 슈트가 남더라도 물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물이 부족해서 인지 일꾼 강요를 선택한 경우 사기 트랙 감점 점수는 상대적으로 적으며, 일꾼 공급은 자유 액션 토큰을 놓을 수 있습니다. 시간 여행이 12점을 넘어갈 경우 각각 12점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슈퍼 프로젝트를 건설할 때 맨 왼쪽부터 놓는 규칙 대신 자유롭게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습니다.

3) 진보의 가도


엑소슈트 충전 시 아래 3칸은 에너지코어 대신 자원 1개를 내고 충전할 수 있으며, 사기 트랙과 시간 여행 트랙의 점수가 조금 다릅니다. 패러독스 토큰이 4개일 때 이상 현상이 발생합니다. 발전소, 공장, 연구소에 과학자로 엑션 수행 시, 피로하지 않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대신 첫 발전소와 생명 유지 장치 건물 건설 비용에 추가 자원이 들어가고, 보급 행동에서 행정관으로 일해도 피로한 상태가 됩니다.

4) 구원의 가도


엑소슈트 충전 시 왼쪽 2칸은 자원 1개를 내고 충전할 수 있으며, 오른쪽 2칸은 에너지 코어를 내고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충전이 2개밖에 안됩니다.) 사기트렉이 한 칸 높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여행 트렉의 점수가 높습니다. 이상현상을 받을 경우 맨 왼쪽에 놓는 대신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습니다.

■ 가도별 리더

각 가도별 리더 및 능력을 소개합니다.

1) 조화의 가도

여족장 자미다 : 정리 단계에서 물 2개를 내고 모집 칸에 남아있는 일꾼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단 모집 보너스는 받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리더 입니다.

족장 할루아니 : 개인플레이 보드판의 액션 하나를 일꾼을 넣고 진행하는데 프리 액션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 슈퍼 프로젝트 구입할 때 발전소와 연계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지배의 가도

보물 사냥꾼 사미라 : 정리 단계에서 광산에 남은 자원을 하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물 2개를 내고 남은 자원 하나 더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행동으로 뉴트로듐은 가져올 수 없습니다. 이 리더도 처음 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리더입니다.

사령관 볼프 : 엑소슈트 충전 단계에서 에너지 코어 1개와 물 2개 를 서로 자유롭게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 보드판 B면 일 경우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려해 볼 법 합니다만, 잘 쓰일 거 같지 않습니다.

3) 진보의 가도

후원자 발레리안 : 이번 액션 라운드(이번 턴 1번을 의미) 동안 엑소슈트에 일꾼을 넣지 않아도 되며 과학자가 탑승한 것으로 취급합니다. 일꾼을 탑승 시키지 않고 과학자가 탑승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까지만 프리 액션이기 때문에 빈 엑소슈트를 보내는 것은 액션 1회로 취급합니다.

사서 코넬라 : 연구 액션을 할 때 물 1개를 내면 나머지 주사위도 원하는 면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슈퍼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유리한 리더입니다.

4) 구원의 가도

고위 태양 길잡이 아메나 : 충돌이 발생해도 엑소슈트 충전 칸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양치기 카라타쿠스 : 물 2개와 패러독스 토큰을 받거나 물 2개를 내고 패러독스 토큰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이상 현상 2개 받은 대피 미션 수행할 수 있는 것과 잘 어울리는 리더입니다.

■ 플레이 후기

세부적인 자잘한 룰이 많아서 처음엔 설명할 것이 많긴 합니다. 위에 적은 내용도 사실 룰이라기 엔 좀 부족하고 보드판 설명 위주로 간단히 적었습니다. 그래도 막상 게임을 해보면 돌아가는 메커니즘은 일꾼 놓기 위주의 단순한 면도 있어서 게임 진행 자체는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점수 획득 경로는 다양해서 이것저것 신경 쓰면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첫 플레이했을 때 슈퍼 프로젝트를 건설하기 위해 연구 액션을 초반에 들어갔지만 원하는 돌파구 타일을 얻기 어려워서 4라운드가 되어서야 하나 건설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게 좀 꼬여서… 결국 대피 미션을 수행하지 못했네요. 대피 점수도 크지만 대피 추가 옵션 보너스 점수도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대피 미션은 수행하는 편이 좋을 거 같네요. (이 게임의 테마가 운석 충돌 대비해서 대피 하는건데… 대피를 못한다면…?) 이후에 4~5회 더 플레이를 했는데 대피 미션을 수행하니깐 못해도 중간은 가는 듯 싶습니다.

게임이 재미있어서 하나 어렵게 구했습니다. 영구 소장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