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ebria – The Inside World

Last updated on 2023. 06. 15.

세레브리아(Cerebria) 는 2018년에 출시한 게임 입니다.

Image source: https://boardgamegeek.com/

대략적인 게임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배경

여러분은 내면세계의 정령이 되어 행복 감정 또는 우울 감정을 불러옵니다. 본인의 감정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고 자신의 왕국을 통제하여 깨달음의 단계에서 감정 조각을 상대보다 많이 쌓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 게임 진행방식

게임은 행복 / 우울 두 개의 감정 진영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그래서 4인 이서 게임을 할 경우 2:2 팀플레이로 진행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팀원끼리 자원 공유는 안되지만 자유롭게 서로의 카드를 보여주고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 당 3액션을 연속해서 진행합니다. 개인 보드판 정령 액션과 메인 보드판 왕국 액션을 합치면 총 10종류의 액션이 있습니다. 액션 진행을 통해 각 감정의 영향력을 키우게 됩니다. 양 팀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목표 카드가 있고, 각 팀만 적용되는 비밀 목표 카드가 있습니다. 상대보다 많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감정 카드를 불러와서 영향력을 키우고 미션을 달성해야 합니다.

■ 자원 설명

1) 의지력 (willpower, WP): 보라색 보석같이 생긴 자원으로 액션을 진행할 때마다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2) 정수토큰 (essence token): 감정을 불러오면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데, 이때 정수토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드 위에 정수토큰을 추가하면 각 카드의 영향력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3) 야망토큰 (ambition token): 팀원끼리 공유할 수 있는 토큰으로 본인 액션이 끝날 때마다 선택해서 하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야망토큰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액션이 있어 적절히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야망토큰은 프리 액션으로 내 액션 중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Vibe(기분) 토큰 가져오기 / 근원의 구 돌리기 / 추가 1 액션 추가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메인 보드판 설명

메인 보드판은 총 5개의 왕국이 있습니다. 5개의 왕국 그리고 각 왕국 간 국경 또한 영향력을 표시하여 누가 통제하고 있는지 표시합니다. 보드판 중앙에는 5개의 근원의 구가 있으며 흡수능력을 사용할 때 근원의 구 보너스 또한 얻게 됩니다.

메인 보드판: 색깔이 알록달록 예쁩니다.

1) 왕국 액션

왕국을 통제하게 되면 왕국 액션을 수행할 때 의지력을 1 적게 지불할 수 있습니다. 왕국 액션은 정령의 위치와 관계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동기의 계곡(Valley of Motives, 12시): 의지력을 1 지불하고, 의지력을 4개 얻을 수 있습니다.

감각의 요람(Cradle of Senses, 2시): 의지력을 1 지불하고, 카드를 1장 드로우 합니다. 이후 원하는 만큼 의지력을 2개 지불할 때마다 카드를 추가로 1장 드로우 할 수 있습니다.

생각의 네트워크(Network of Thoughts, 5시): 의지력을 2 지불하고, 이미 보드에 놓여있는 팀의 감정 카드를 아무 곳에서 가져와서 자신의 정령에 인접한 비어있는 공간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갈망의 땅(Land of Desires, 7시): 의지력을 1 지불하고, 자신의 보드에서 정수토큰을 가져와서 자신의 정령과 인접한 감정 카드에 정수토큰을 추가합니다. 이후 원하는 만큼 의지력을 1개 지불할 때 마다 정수토큰을 추가로 1개 같은 감정 카드 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치관의 버드나무(Willow of Values, 10시): 의지력을 1 지불하고, 원하는 만큼 의지력을 정수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2) 근원의 구 보너스

근원의 구 보너스는 흡수 능력을 사용했을 때 받게 되는 보너스입니다. 근원의 구에는 각 7개의 의지력이 놓여 있습니다. 흡수능력은 근원의 구를 선택해서 기본적으로 의지력 2개를 얻을 수 있으며, 국경을 통제하고 있으면 추가로 의지력을 1~2개 얻을 수 있습니다. 의지력 자원이 모자란 경우 남아있는 자원만 가져옵니다.

창조성(12시): 감정 카드를 1장 드로우 합니다.

겸손(2시): 공급처에서 정수토큰을 1개 받습니다.

성실(5시): 공급처에서 (근원의 구가 아닌!) 의지력을 2개 받습니다.

지식(7시): 기분(Vibe) 토큰을 선택해서 개인 보드판 정령 액션에 놓습니다. (정령 액션은 후술)

헌신(10시): 의지력을 1 지불하고, 야망토큰을 1개 사용할 수 있는 면으로 뒤집습니다.

이후 근원의 구를 화살표 방향으로 한 칸 회전 시킵니다.

■ 개인 보드판 설명 (정령 액션)

개인 보드판은 A / B 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 A 면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개인 보드판 액션: 하모니 정령

개인 보드판 액션은 맨 앞에 기본 액션이 있고 그 오른쪽으로 3개의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액션이 있습니다. 처음 세팅할 때에는 각 액션별로 와일드 토큰을 하나씩 놓고 액션 잠금을 해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액션을 수행하기 전에 동일 행에 있는 액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려면 자신의 손에 있는 정령 카드를 하나 사용하고 그와 동일한 기분(Vibe) 토큰을 가져와서 놓습니다. Vibe 토큰은 각 행에 다른 색깔로 놓아야만 합니다. 맨 마지막 업그레이드는 동일한 능력으로 액션 수행 시 의지력을 1 적게 지불할 수 있습니다.

■ 기분(Vibe) 토큰

각 감정 별 4종류 기분 토큰이 있습니다. 원 안에 있는 색깔로 토큰을 구분합니다.

액션은 반드시 기본 액션 + 업그레이드 액션을 진행하여야 하며, 업그레이드 액션만 진행할 수 없습니다. (요새 강화하기 액션은 별도로 설명 필요합니다.)

1) 정령 이동

기본 액션은 의지력 1을 지불하고 정령을 한 칸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1을 추가 지불하고 정령을 한 칸 더 움직입니다.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1을 추가 지불하고 상대방의 정령이 있는 곳에 멈출 수 있습니다.

2) 감정 불러오기

기본 액션은 의지력 2를 지불하고 자신의 정령에 인접한 빈 감정 공간에 감정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즉시 감정 카드 위에 내가 가지고 있는 정수토큰을 가장 왼쪽에 놓습니다.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야망토큰 1개를 사용해서 공용 공급처에서 정수토큰을 가져와 추가로 감정 카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2를 추가 지불하고 감정 카드를 놓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정수토큰 대신 공용 공급처에서 정수토큰을 가져와 놓을 수 있습니다.

3) 감정 가라앉히기

기본 액션은 의지력 2와 야망토큰을 사용해서 상대방 감정의 정수토큰을 하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 감정과 동일한 색상의 Vibe 카드를 핸드에 가지고 있어야 하며 카드를 보여줘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고 보여주기만 합니다.)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2를 사용해서 상대방 정수토큰을 추가로 하나 더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1을 지불하고 카드를 보여주지 않아도 됩니다. (즉, 핸드에 카드가 단 한 장도 없어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긱 FAQ에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4) 요새 강화하기

요새 강화하기는 위의 액션과는 다르게 좀 특이한 면이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정령 이동, 감정 불러오기, 감정 가라앉히기 액션 들은 기본 액션+업그레이드 액션을 진행하게 되면 기본 액션이 업그레이드 액션으로 변경되는 게 자연스럽죠. 기본 액션에 더해서 업그레이드된 추가 행동을 제공하는 식으로 액션이 변경이 됩니다.

그러나 요새 강화하기 액션들 하나하나는 기본 액션에 더해서 업그레이드 액션을 진행하는 형태가 아닙니다. 기본 액션이 업그레이드 액션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기본 액션은 상대방이 해당 왕국을 통제하지 않고 요새를 쌓는 공간이 비어 있으며 정령이 요새 공간에 인접해 있는 경우 의지력 3을 사용해서 작은 요새 조각을 요새 공간에 놓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위에서 간략히 언급하였듯이 기본 행동에 추가되는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행동 자체를 바꾸는 업그레이드 액션입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과정을 설명하자면 이 행동을 수행하려면 액션이 추가로 소모되고 의지력 3 + 야망토큰 1개를 사용하여 기본 액션을 선택해서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 행동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요새 공간에 놓여있는 작은 요새 조각을 큰 요새 조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도 마찬가지로 기본 행동에 추가되는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행동 자체를 바꾸는 업그레이드 액션입니다. 역시 이 행동을 수행하려면 액션이 추가로 소모되고 의지력 3 + 의지력 1 과 야망토큰 1개를 사용하여 기본 액션을 선택해서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 행동으로 변경 합니다. 그러면 상대방 요새 공간에 놓여있는 작은 요새 조각을 없애거나 큰 요새 조각을 작은 요새 조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을 수행하면 액션 보너스 1개를 즉시 받습니다.

5) 감정 강화하기

감정 강화하기는 기본 게임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Full 게임에서만 사용합니다.

기본 액션은 의지력 3을 지불하고 정령과 인접한 순한 감정 카드를 강한 감정 카드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이때 순한 감정 카드의 강화 한계점까지 정수토큰이 도달해야 합니다. 두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순한 감정을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야망토큰을 하나 지불하고 공급처에서 정수토큰을 1개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강화 한계점을 도달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칸 업그레이드는 의지력 1을 추가 지불하고 정령의 위치와 관계없이 감정 강화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염원 카드

사실상 이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염원 카드는 일종의 미션을 수행하는 카드로 공용 염원 카드와 비공개 염원 카드가 있습니다. 염원 카드 내용을 달성할 때마다 보드 중앙 정체성에 작은 조각과 큰 조각을 쌓을 수 있습니다.

보라색-공용 염원, 푸른색/붉은색-우울/행복 비공개 염원

■ 깨달음 단계

흡수능력으로 근원의 구 어느 한 곳의 의지력이 다 떨어진 경우 깨달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각 팀은 공용 염원 달성여부 및 비공개 염원 달성 여부를 확인합니다. 한 개만 달성 한 경우 보드판 중앙 정체성에 작은 조각을 쌓습니다. 두 개를 달성했다면 큰 조각을 쌓습니다.

한 팀이 큰 조각을 쌓은 경우 (그리고, 상대팀은 큰 조각을 쌓지 못했다면) 상대팀은 공개 염원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제거합니다. 깨달음 단계에서 조각을 쌓지 못한 경우는 비공개 염원 카드를 3장 보고 그중 하나를 골라서 다음 염원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워진 근원의 구에 인접한 요새가 있었다면 요새를 중앙으로 옮겨서 쌓습니다. 이제 의지력 7개를 공급처에서 가져와 보충합니다.

■ 점수계산

보드판 중앙에 쌓은 작은 조각당 3점, 큰 조각당 5점, 마지막에 쌓는 모자 조각은 4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만약 모자 조각을 같이 쌓아야 하는 상황이 오면 깨달음을 유발한 팀이 모자 조작을 쌓고 상대방은 대신 4점을 받습니다. 점수는 똑같이 받긴 합니다만 만약 동점이 된 경우에는 모자 조각을 쌓은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감정 카드의 능력으로 점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별도로 더해줘야 합니다.

■ FAQ

긱 홈페이지에 있는 FAQ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 관련

Q1) 감정 카드 개수 핸드 제한이 있습니까?
A1) 핸드 제한은 없지만 덱의 카드 개수는 16개입니다. 따라서 16장이 최대 개수 입니다.

Q2) 내 카드덱의 맨 윗장은 항상 공개해야 됩니까? 이것은 상대방이 내 카드가 무엇인지 볼 수 있지 않습니까?
A2) 예, 따라서 카드를 뽑을 때 무엇을 예상해야 하는지 항상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의 상대는 당신의 다음 카드를 볼 것이지만, 당신도 항상 그들의 다음 카드를 보게 될 것입니다.

Q3) 팀 간에 서로 이야기를 할 수 있나요? 같은 팀 사람이 내가 무슨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나요?
A3) 예, 팀원과 자유롭게 무엇이든 이야기할 수 있으며 손에 들고 있는 감정 카드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의지력, 정수토큰을 공유할 수 없으며 카드 교환도 할 수 없습니다.

Q4) 모든 플레이어가 개인 정령 보드판을 같은 면을 사용해야 합니까? 팀 보드는 어떻습니까? 팀 보드 와 개인 보드판 면이 일치해야 합니까?
A4) 모두가 같은 개인 정령 보드 면(A 또는 B)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두 팀 모두 동일한 면(A 또는 B)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팀 보드 면이 개인 정령 보드 면과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Q5) Vibe 토큰 초기 위치는 언제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까?
A5) 첫 번째 플레이어의 턴 전까지입니다.

Q6) Full 게임 모드에서 4개의 Wild Vibe 토큰을 어디에 놓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업그레이드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A6) 예, 기본 액션도 잠금 해제되어 있는 한 가능합니다. 기본 액션이 잠금 해제될 때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는 업그레이드 상태에 대한 규칙입니다.

Q7) 덱빌딩 게임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그렇습니까?
A7) 이 게임의 각 정령은 16장의 부드러운 감정 카드로 구성된 덱으로 플레이합니다. 이들은 룰북에서 제안한 미리 구성된 덱이거나 목표로 삼을 수 있는 특정 전략에 적합한 16장의 부드러운 감정 카드로 구성된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Full 게임 모드로 플레이하는 경우 강한 감정 카드와 그 능력 및 강도도 염두에 두십시오. 이는 덱 구성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8) 이번 턴에 의지력 없이 턴을 시작했고, 우리 팀은 동기의 계곡(Valley of Motives) 왕국을 통제하지 않습니다. 이번 턴에 액션을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A8) 첫째, 절대 0 의지력으로 턴을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턴이 끝날 때 의지력이 0이면 공급처에서 의지력 1을 얻는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둘째, 추가 WP를 얻기 위해 흡수 능력을 사용하여 턴을 시작하거나 동기의 계곡 액션을 취하고 4 WP를 얻는 데 1 WP를 소비하거나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Q9) 야망토큰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왜 필요한가요? 내 차례가 끝날 때 감정 카드 두 장을 계속 뽑으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9) 야망토큰은 귀하와 귀하의 팀원이 더 강력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유 리소스입니다. 야망토큰은 액션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잠금 해제하거나, 근원의 구를 돌려 더 유리한 근원의 구에 도달하거나, 턴 중에 추가 액션을 얻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귀하와 귀하의 팀원이 더 강력한 액션을 실행하고 더 생산적인 전환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장의 감정 카드를 뽑는 것은 매우 유용하지만 당신과 당신의 정령에만 유용한 반면 야망토큰을 얻는 것은 전체 팀에 도움이 됩니다. 당신은 야망을 무시할 수 있지만, 이것은 당신과 당신의 팀원을 불리하게 만들 것입니다.

Q10) 나는 의도의 수레바퀴와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나쁜 생각입니까? (Full 게임 모드)
A10) 아니요, 의도 득점을 적극적으로 집중하지 않고도 게임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어렵지만 의도에만 집중하여 게임에서 이길 수도 있습니다.

Q11) Harmony 정령의 능력은 약간 혼란스럽습니다. “Vibe 토큰을 놓기 위해 카드를 버릴 때 Harmony 정령은 추가 토큰을 놓기 위해 추가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배치된 토큰은 버린 감정의 분위기에 관계없이 어떤 색상이든 될 수 있습니다.” 1) 이것은 내가 정령의 힘을 사용하지 않으면 여전히 버려진 감정에 바이브 토큰을 일치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2) 두 번째 진술은 두 번째 Vibe 토큰만 어떤 색상이든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까, 아니면 두 Vibe 토큰 모두 어떤 색상이든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까? 3) 두 번째 Vibe 토큰은 첫 번째 Vibe 토큰과 같은 행에 있어야 합니까, 아니면 다른 행에 배치할 수 있습니까?

A11) 첫 번째와 두 번째 질문의 경우 Harmony는 감정을 버릴 때 카드 한 장 또는 두 장을 버리든 관계없이 Vibe 토큰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질문 3의 경우 감정 카드를 버리고 업그레이드/잠금 해제할 때 Vibe 토큰을 배치한 행의 기본 동작을 즉시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동시에 두 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없음) 두 번째 질문은 Vibe 토큰은 첫 번째 Vibe 토큰과 같은 행에 있어야 합니다.

Q12) Hatred 정령의 능력은 룰북에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작동합니까?
A12) Hatred 정령을 사용하면 업그레이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때 의지력 1 할인으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aste(이동의 첫 번째 업그레이드 액션을 뜻함)로 이동하는 경우 의지력 2가 아닌 의지력 1만 지불합니다. 업그레이드를 사용하지 않고 이동하는 경우에도 여전히 의지력 1을 지불합니다. 업그레이드와 Determination (의지력 할인) 업그레이드를 사용하여 액션을 수행하면 할인이 누적되므로 이 경우 비용은 의지력 1이 아닌 의지력 0입니다.

Q13) Misery 정령의 Deceive(B면 보드 이동의 4번째 액션) 업그레이드는 ‘이동하는 대신 다른 정령과 위치를 바꾸십시오. Surmount(이동의 3번째 액션) 업그레이드가 없으면 상대 정령과 같은 공간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의 의미는 상대방 정령과 위치를 바꾸기 위해 Surmount 업그레이드가 잠금 해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A13) 아니요, 이것은 위치를 바꾼 다음 내 정령이 상대방 정령과 같은 위치를 공유하게 되는 경우 이것이 유효한 액션이 되려면 Surmount 업그레이드를 잠금 해제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Q14) (룰북 오류수정) 룰북은 12페이지에 “정수토큰이 있는 가장 높은 번호의 공간은 감정의 영향력입니다.”라고 말합니다. Self-Respect (행복 감정 카드중 Confidence의 강화 카드)의 영향력은 카드에 있는 정수토큰의 수와 관계없이 항상 7입니까?
A14) 아니요, 이것은 룰북 교정 중에 기록되었지만 여전히 놓쳤습니다. 올바른 규칙은 ‘정수토큰이 있는 가장 오른쪽 공간이 감정의 영향력입니다.’ 입니다. 따라서 Self-Respect는 영향력 4로 메인 보드에 들어가고 감정의 능력을 사용하거나 상대 플레이어가 정수토큰을 제거하면 최대 7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Q15) (룰북 오류수정) 버려진 Bleakness (우울 감정의 기본 카드) 카드가 상자에 반환되면 Anxiety 정령의 능력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6개의 Bleakness 카드가 모두 진압되어 게임에서 제거된 경우 불안이 더 이상 Bleakness를 불러일으킬 수 없습니까?
A15) 아니요, Anxiety 정령의 능력은 이 규칙의 예외라고 명시했어야 했다. Anxiety 정령은 여전히 메인 보드에서 최대 6개의 Bleakness 카드까지 Bleakness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Q16) 감정 불러오기 액션으로 감정능력을 사용하는 경우, 자원이나 액션과 같은 즉각적인 보너스를 제공하는 경우, 해당 자원을 가져가거나 해당 액션을 즉시 수행해야 합니까, 아니면 나중에 내 차례에 할 수 있습니까?
A16) 감정능력 설명에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즉시 자원을 가져가거나 액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Q17) Jealousy (우울 감정 카드 중 하나) 감정능력을 사용하면 내가 선택한 Vibe 토큰으로 정령 액션을 잠금 해제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단, 액션 또는 업그레이드는 상대 정령이 이미 사용할 수 있는 액션 또는 업그레이드와 유사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측면에서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유사하다는 의미는 기능/보너스/업그레이드의 유사함을 의미합니까, 아니면 정령보드 위치의 유사함을 의미합니까?
A17) 정령 보드 위치의 유사함을 의미합니다.

2. 액션/능력/의도

Q1) 버려진 감정 카드는 어디로 가나요? 순한 감정 카드 덱이 소진되면 어떻게 되나요?
A1) 버린 순한 감정 카드는 그 카드가 속한 사람의 순한 감정 카드 덱 맨 아래로 가고, 강한 감정 카드는 소유한 플레이어의 강한 감정 카드 덱으로 가고, Bleakness 또는 Brightness 카드(우울 또는 행복 감정의 시작 기본 카드)는 상자로 갑니다. 따라서 순한 감정 카드 덱은 결코 고갈될 수 없습니다.

Q2) 야망토큰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예를 들어 야망토큰이 세 개인 경우 세 가지 작업을 업그레이드/해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까?
A2) 각 야망토큰 능력은 턴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3) 방금 근원의 구의 지식 보너스 또는 야망토큰을 사용하여 정령 보드의 액션을 업그레이드/잠금 해제했습니다. 이제 즉시 업그레이드/잠금 해제한 액션을 진행해야 합니까? 업그레이드 했지만 업그레이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규칙에 어긋나지 않습니까?
A3) 아니요, 업그레이드를 위해 카드를 버리는 경우에만 액션을 진행하면 되며 이 경우 업그레이드 사용은 항상 선택 사항입니다.

첨언하자면 카드를 사용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경우 해당 기본 액션을 사용해야 하고, 그 기본 액션과 같은 행에 있는 액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Q4) 감정 카드를 버림으로써 정령 보드 액션 중 하나를 업그레이드하고 싶지만 반드시 업그레이드를 바로 사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고 기본 액션만 수행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방금 잠금 해제한 업그레이드를 다음 액션에 포함해야 합니까?
A4) 방금 잠금 해제한 업그레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기본 액션은 진행해야 합니다.

Q5) 액션을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카드를 버립니다. 맞습니까?
A5) 아니요, 해당 방법을 사용하여 액션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만 카드를 버립니다. 야망토큰 또는 근원의 구의 지식 보너스로 업그레이드하면 카드를 버리지 않습니다.

Q6) 각 요새 강화하기 업그레이드는 다른 액션이므로 여전히 기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까?

A6) 예. 액션을 취하고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기 위해 항상 기본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요새 강화하기 ‘업그레이드’는 별도의 액션이지만 여전히 요새 강화하기의 더 강력한 버전이므로 기본 비용과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Q7) 15페이지의 ‘각 업그레이드는 최대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A7) 각 업그레이드는 액션당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ve action + Haste + Haste를 사용하여 정령을 3칸 이동할 수 없습니다. Haste는 업그레이드이며 행동당 최대 한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Q8) 감정 가라앉히기로 카드를 보여주면 그 카드를 버리나요?
A8) 아니요.

Q9) 왕국 위치에 있는 경우에만 왕국을 요새화할 수 있습니까?
A9) 아니요, 각 요새 위치는 3개의 공간(2개의 국경 공간과 1개의 왕국 공간)에 인접해 있으며 요새화 작업은 국경 공간을 포함하여 3개의 인접한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Q10) 상대의 큰 조각 요새를 작은 조각으로 파괴하고 싶은데 상대에게 남은 작은 조각이 없습니다. 여전히 요새를 파괴할 수 있습니까? 또는 작은 조각 요새를 승격 시키고 싶지만 큰 조각이 남아 있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A10) 아니요, 조각은 제한하기 위한 것이므로 액션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조각 유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파괴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보급품에 사용할 수 있는 큰 조각이 없는 경우에도 승격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Q11) 왕국 액션을 사용하려면 정령이 왕국 영역에 있어야 합니까?
A11) 아니요. 왕국 액션은 메인 보드 어디에서나 수행할 수 있습니다.

Q12) 생각의 네트워크 액션으로 내 정령에 인접한 슬롯으로 상대 팀의 감정 카드를 움직일 수 있습니까?
A12) 아니요, 이 액션을 수행하면 팀의 감정 카드 중 하나를 인접한 슬롯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Q13) 흡수는 내 액션 중 하나로 간주됩니까? 그렇지 않다면 어떤 액션이 세 가지 제한에 포함됩니까?
A13) 아니오, 흡수는 프리 액션입니다. 이번 턴에 이미 흡수능력을 사용했음을 상기시키기 위해 액션 추적기를 뒤집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왕국 액션과 정령 보드 액션은 3개 제한에 포함되는 액션이고, 야망 능력, 흡수 능력 또는 감정 카드를 버리고 액션을 업그레이드/잠금 해제하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Q14) 내가 원할 때마다 흡수할 수 있습니까? 야망토큰 능력은 어떻습니까?
A14) 당신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지 흡수를 할 수 있으며, 또는 흡수를 전혀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야망토큰 능력은 턴 중 어느 시점에서나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야망토큰 능력은 턴당 한 번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Q15) 근원의 구는은 언제 회전합니까?
A15) 각 흡수 수행 후(흡수 수행이 깨달음을 유발할 때 포함)

Q16) 행복 감정 팀의 A 면 보드에서 의도 중 하나는 흡수를 사용하여 근원의 구에서 의지력 4개 이상 가져갈 때마다 점수를 얻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원의 구의 남은 의지력이 4 미만인 경우에도 이 의도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까?
A16) 아니요, 근원의 구에 의지력이 4 미만인 경우 이 의도 점수를 얻지 않습니다.

Q17) (룰북 오류수정) 23페이지의 Absorb 예제는 Delight in the Willow of Values를 보여주지만 예제 텍스트에는 ‘Valley of Motives’ 라고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가 잘못되었나요?
Q17) 예, 이것은 누락된 편집이었습니다.

Q18) (룰북 오류수정) Anxiety 정령의 B면 감정 강화하기 업그레이드 중 하나는 Spreading Darkness (세 번째 업그레이드)입니다. 룰북에는 이 업그레이드가 ‘채널화된 힘을 대체합니다'(두 번째 업그레이드 액션을 의미 함)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대신 ‘감정적 폭발을 대체합니다'(세 번째 업그레이드 액션을 의미함)라고 해야 되지 않나요?
A18) 예, 편집이 누락되었습니다.

Q19) 이번 턴에 ‘Attune with Origin’ (Anxiety 정령의 B면 요새 강화하기 세 번째 업그레이드)을 사용하여 요새를 배치한 다음 중앙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하려면 요새에 인접해야 하나요?
A19) 예, 하지만 이것은 두 번의 액션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1) 요새화 액션 및 2) Attune with Origin 액션. 이것은 요새화 액션의 한 유형이기 때문에 동일한 요새화 규칙이 적용됩니다. 즉, 요새에 인접해야 합니다.

Q20) 불안정 토큰을 어떻게 제거합니까?
A20) 불안정 토큰이 순한 감정에 놓여 있고 강한 감정으로 감정 강화하기를 하지 않는 한 제거할 수 없습니다.

Q21) 방금 Land of Desires를 사용하여(왕국 액션 중 하나) 순한 감정(예: Tranquility, 행복 감정 푸른색)의 마지막 열린 슬롯에 정수토큰을 추가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 다음 감정 강화하기 액션으로 강한 감정(예: Serenity, 행복감정)으로 강화하여 하나 열린 정수토큰 슬롯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Land of Desires를 사용하여 이 슬롯에 정수토큰을 추가합니다. 이 경우 감정 채우기 의도 점수(A면)를 두 번 얻나요?
A21) 예, 감정의 모든 정수토큰 슬롯을 채울 때마다 이 의도 점수를 얻습니다.

Q22) 감정 불러오기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감정의 능력(Tranquility와 같은)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내 정령 보드에 정수토큰이 없지만 Tranquility 감정을 불러온 뒤 1 정수토큰을 얻고 나서 그 위에 정수토큰을 배치할 수 있습니까?
A22) 아니요, 액션을 수행하기 전에 액션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이 있어야 합니다.

Q23) 의도의 수레바퀴에 관한 24페이지에는 ‘표시된 공간 중 하나에 놓거나 통과하면 보너스도 받습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팀에서 보너스를 받을 사람을 선택할 수 있나요?
A23) 아니요, 여기에서 “귀하”라는 말은 활성 플레이어/정령인 귀하를 의미합니다.

3. 깨달음/점수계산

Q1) 요새 강화로 놓인 큰 조각이 깨달음 단계에서 정체성에 더해진다면, 기술적으로 큰 조각이 더해진 것입니다. 이것은 내 상대가 이제 공개된 공용 염원 카드를 선택하고 게임에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A1) 아니요, 이것은 깨달음을 해결하는 단계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정체성에 요새를 추가하는 것은 깨달음 단계에서 6번째 단계이며 공용 염원 카드와 비공개 염원 카드를 결정한 후에 수행합니다. (각각 4단계와 5단계에서 앞면으로 놓인 공용 염원 카드를 제거하거나 또는 비공개 염원의 덱의 맨 위 세 카드에서 염원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방금 비운 근원의 구에 의지력 7개를 공급처에서 넣기 전에 수행합니다.

Q2) 어떤 상황에서 팀이 게임에서 공개된 공용 염원 카드를 선택하고 제거해야 합니까?
A2) 깨달음 단계 동안 주요 조각을 획득한 상대 팀

Q3) 이번 턴에 요새를 요새화/강화하고 흡수한 다음 깨달음 단계를 발동했습니다. 지금 이 요새를 정체성에 추가할 수 있나요?
A3) 아니요, 요새는 현재 턴 이전에 건설되었거나 강화한 상태여야 깨달음 단계 중에 정체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Q4) 두 팀 모두 모자 조각을 배치하려고 합니다. 단 하나의 모자 조각만 정체성에 물리적으로 추가할 수 있으므로 어떤 팀이 모자 조각을 배치할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A4) 모자 조각은 깨달음 단계를 유발한 팀에 추가됩니다. 그리고 다른 팀은 의도의 수레바퀴에서 4점을 얻습니다.

Q5) 행복 감정 카드 Satisfaction 은 게임 중에 Safety 감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게임이 끝날 때 중첩 적용됩니까?
A5) 아니요. Safety 감정의 능력은 인접성을 처리하므로 여러 Safety 감정 카드가 쌓일 수 있습니다. Satisfaction 감정의 능력은 Satisfaction이 사용되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즉, Satisfaction 감정 카드의 개수나 정확한 배치는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Viktor(게임 디자이너)에 따르면 이 카드는 충분히 강력하여 중첩 적용할 수 없습니다.

Q6) 비공개 염원이 두 개밖에 남지 않았고 세 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게임의 마지막 공용 염원이 비공개 염원과 일치하면 어떻게 됩니까?
A6) 두 개만 남았다면 남은 두 개 중에서 비공개 염원을 선택하십시오. 마지막 비공개 염원 마지막 공용 염원과 일치하면 이미 발생한 비공개 염원 중 마지막으로 얻은 염원이 아닌 것을 다시 섞고 뽑습니다.

생각보다 FAQ 내용이 많네요. 내용이 많아서 여기서는 본판에 대한 내용만 가져왔습니다. 1인 게임이나 확장에 대한 FAQ는 긱 홈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