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everance: Castaway Chronicles – Episodes 1

Last updated on 2024. 07. 27.

퍼시버런스(Perseverance: Castaway Chronicles)는 2022년에 출시 된 게임 입니다.

Image source: https://boardgamegeek.com

전반적인 게임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배경

휴가를 보내기 위해 호화 크루즈 여객선을 타고 가던 어느 밤, 폭풍을 만나 배는 외부와 단절된 미지의 섬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그 섬에는 공룡과 같은 미지의 생물이 살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리더가 되어 혼란에 빠진 생존자들을 이끌고 가장 많은 팔로워를 얻 는게 목표입니다.

■ 게임 진행 방식

주사위를 굴려 주사위 pool을 만듭니다. 플레이어별 색상 주사위 1개씩과 중립 주사위를 섞어서 4인 기준으로 14개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 공용 주사위 pool에서 돌아가면서 선택하여 보드판에 놓는 주사위 드래프팅(Dice drafting)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내가 가고 싶은 지역을 먼저 고르고 그 지역과 일치하는 아이콘의 주사위 면이 pool에 있으면 해당 주사위를 놓아야만 합니다. 일치하는 주사위 면이 없는 경우엔 스토리 자원을 사용해서 주사위의 면을 변경해서 놓을 수 있습니다. 단, 일치하는 주사위의 눈은 없지만 아이콘이 없는 지역이 있으면 아무 주사위를 골라서 아이콘이 없는 지역에 놓을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놓는 첫 번째(Primary) 액션을 수행하고 리더, 장교, 군인과 관련된 두번째(Secondary) 액션을 수행합니다. 주사위를 놓을 때마다 공룡이 다가오는데 공룡이 꽉 차게 되면 공룡 공격 단계가 중간중간 생기기도 합니다. 공용 주사위 pool이 다 떨어질 때까지 반복하면 점수 계산을 하는 어셈블리(Assembly) 단계를 진행합니다. 어셈블리 단계를 완료하면 사용한 주사위를 전부 회수하여 다시 주사위 pool 을 만들고 동일하게 진행하여 총 3번의 어셈블리 단계가 진행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가장 많은 팔로워(좋아요?)를 얻은 리더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게임 진행 방식 요약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원

자원은 음식 / 스크랩 / 스토리 3종류가 있습니다. 자원이라 하긴 그렇지만 경무장 군인과 중무장 군인도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초기 자원으로 음식 1개, 스크랩 1개, 스토리 2개, 그리고 경무장 군인 1개를 받고 시작합니다.

■ 메인보드 판 및 첫 번째 액션 설명

메인 보드판은 크게 위, 아래 2개의 영역이 있고, 가로로 4개의 구역이 있습니다.

상단은 디펜스 영역으로 공룡이 침범해 오는 곳, 벽을 세우는 곳, 그리고 전투를 위한 군인을 놓는 영역이 있습니다. 아래쪽은 커뮤니티 영역으로 정착지를 구축하는 곳입니다. 주사위를 놓고 해당 액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가로로는 4개의 구역이 있으며 순서대로 Substance(생계), Military(군사), Expansion(확장), Protection(보호) 구역이 있습니다.

주사위를 놓는 각 구역별 액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액션이든 주사위를 놓으면 가장 먼저 액션 옆에 있는 공룡부터 디펜스 영역에 추가합니다. 수행이 불가능한데 자리 선점을 목적으로 주사위를 놓을 수 없습니다.

1) Substance 생계 구역

  • Rations : 음식을 2개 받습니다.
  • Patrol : 순찰카드를 가져오고 군인을 배치하여 순찰을 수행합니다. 순찰카드에 필요한 군인 수를 카드에 올려둡니다. 이미 진행 중인 순찰카드가 있거나 군인이 부족하면 이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액션을 마치고 순찰 액션을 수행합니다.
  • Pub : 스토리 1개와 게임 내 플레이어 색상과 같은 주사위의 개수만큼 추가로 스토리를 받습니다. (주사위 pool에 1개, 보드판에 2개가 올라가 있으면 총 1+3=4개 받기)

2) Military 군사 구역

  • Training : 서로 다른 3개의 액션을 골라 수행합니다. 순서대로 / 경무장 군인 획득 / 음식을 지불하고 경무장 군인 획득 / 스크랩을 지불하고 중무장 군인 획득 / 스토리를 지불하고 아직 배치되지 않은 군인을 최대 2명까지 중무장 군인으로 변경 / 스토리를 지불하고 획득한 군인을 디펜스 영역에 배치 / 스토리 획득 / 입니다.

3) Expansion 확장 구역

  • Politic : 음식을 지불하고 주사위 pool에 있는 중립 주사위를 플레이어 색상 주사위로 변경하고 게임 내 플레이어 색상과 같은 주사위의 개수만큼(방금 바꾼 것 포함) 팔로워1을 획득합니다. / 또는 음식과 스토리를 지불하고 메인보드판에 배치된 중립 주사위를 플레이어 색상 주사위로 변경하고 팔로워 2를 획득합니다.
  • Supply : 스크랩과 음식을 1개씩 얻습니다.
  • Settle : 음식을 지불하고 정착지를 1개 놓습니다. 정착지 보너스도 즉시 받습니다. / 또는 음식, 스크랩, 스토리를 지불하고 정착지를 2개 놓습니다. 두 번째 놓는 정착지는 정착지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4) Protection 보호 구역

  • Salvage : 스크랩을 2개 받습니다.
  • Fortifications : 서로 다른 2개의 액션을 골라 수행합니다. 순서대로 / 함정 설치 / 음식을 내고 함정을 설치하고 valor(용맹) 1획득 / 스크랩 내고 벽 설치 / 스크랩과 스토리를 내고 벽 설치 및 팔로워 2를 획득 / 입니다.

■ 두 번째 액션 설명

주사위 놓기와 관련된 액션을 마치고 두 번째 액션을 진행합니다.

1) 장교에게 영향력 마커 놓기

보드판 하단에 각 구역별로 장교가 있는데 여기에 영향력 마커를 놓습니다. 스토리를 지불하지 않고 영향력 1개 올리기 / 스토리 2개 지불하고 영향력 2개 올리기 / 스토리 4개 지불하고 영향력 3개 올리기 / 중 한 개를 선택합니다. 나중에 점수 계산을 하는 어셈블리 단계에서 영향력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추가 팔로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순위 플레이어는 받는 팔로우의 반을 받습니다. (반올림 적용) 각 장교마다 어셈블리 보너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Chief Mate : 커뮤니티 영역 또는 디펜스 영역을 선택해서 본인의 색상 조각만큼 팔로워 1을 얻습니다.

Chief of Security : 완료하거나 진행 중인 순찰 카드당 팔로워 2를 얻습니다.

Chief Steward : 보드판에 있는 플레이어 색상의 주사위 1개 + 정착지 2개 세트마다 팔로워 3을 얻습니다.

Chief of Engineer : 설치한 함정(이미 사용한 것 포함) 당 팔로워 1 그리고 설치한 방벽당 팔로워 1을 얻습니다.

2) 리더를 커뮤니티 영역에 배치

리더를 빈 커뮤니티 영역에 배치하고 주사위 액션을 진행하는 것처럼 액션을 수행합니다. 리더의 행동은 공룡이 다가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리더를 디펜스 영역에 배치

리더를 디펜스 영역에 배치합니다. 리더는 공룡에 의해 절대 패배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군인을 디펜스 영역에 배치

획득한 군인을 디펜스 영역에 최대 2명까지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순찰 단계

순찰카드를 가져와서 순찰이 진행 중인 경우에만 이 단계를 진행합니다. 순찰 카드에는 1단계 / 2단계가 있는데 1단계만 있는 경우 카드에 나와있는 보상을 얻고 종료됩니다. 도전 카드를 얻는 보상에 때때로 위협 주사위를 굴리는 경우가 있는데 도전에 실패할 경우 해당 군인은 패배하여 공급처로 되돌아갑니다. 2단계 순찰이 있는 경우 순찰을 계속할지 종료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순찰을 계속할 경우 위협 주사위를 굴려야 하고 실패할 경우 군인 하나를 공급처로 되돌립니다. 이후 2단계 순찰은 다음 턴에 추가로 진행합니다.

■ 공룡 공격

공룡 공격은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디펜스 영역에 공룡이 가득 찰 때마다 순찰 단계가 끝나고 진행합니다.

설치한 함정이 있으면 함정 주사위를 굴려 액션을 수행합니다. 그다음 설치한 벽이 있으면 벽 주사위를 굴려 액션을 수행합니다. 이후에는 군인들과 전투를 진행합니다. 각 열별로 경무장 군인은 공룡 한 마리를 처치하고 중무장 군인 및 리더는 공룡 두 마리를 처치합니다. 해당 열에 여전히 공룡이 남아있는 경우 공룡이 커뮤니티 영역에 침범하여 피해를 받습니다. 공룡 공격이 끝나면 전투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습니다. 여기서 각 플레이어 보드판에 있는 Valor(용기) 트랙과 Safeguard(보호) 트랙을 사용합니다. 8개의 보상 중에 미리 3개는 Breach(침범) 토큰을 올려두게 되는데 만약 공룡 침범이 일어난 경우에는 해당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점수 기여도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는 동일한 보상을 두 번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어셈블리 단계

주사위 pool에 모든 주사위를 사용하게 되면 어셈블리 단계를 진행합니다. 중간 점수 계산을 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됩니다. 플레이어 투표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팔로워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먼저 커뮤니티 영역의 각 구역별로 리워드 보상 타일을 플레이어에 분배합니다. 각 구역에서 플레이어 색상(정착지, 주사위, 리더)이 가장 많은 1순위 플레이어가 보상 타일을 가져갑니다. 보상 타일을 가져가면 생산 / 투표 중 선택해서 보상을 받습니다. 생산 보상을 선택하면 해당 자원을 두 개 얻을 수 있고 또는 투표 보상을 선택하면 정착지 개수는 플레이어 색깔 구분 없이 모두 카운트하여 투표수를 가져갑니다. 각 구역별 보상은 보상 타일을 직접 받지 못하더라도 2순위 플레이어까지 보상을 받으며, 1순위 플레이어가 선택한 반대쪽의 보상의 절반을 2순위 플레이어가 보상받습니다. (투표 보상 반내림 적용)

생산 보상
투표 보상

만약 1순위, 2순위 플레이어가 동점이라면 보상 타일을 가져가는 대신 고정으로 투표 보상을 반 나누어 얻습니다. (투표 보상 반내림)

2. 플레이어별 투표수의 트랙을 확인하고 등수에 따라 어셈블리 보상 타일에 있는 팔로워를 얻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구역의 장교의 영향력 순위를 확인하여 보상을 받습니다.

이후 나머지 세팅을 하고 모든 주사위를 회수하여 주사위 pool 을 다시 만들어서 동일하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어셈블리 단계를 3번 진행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게임 종료 최종 점수 계산을 진행하여 팔로우가 가장 많은 플레이가 승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