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everance: Castaway Chronicles – Episodes 2

Last updated on 2024. 07. 27.

퍼시버런스(Perseverance: Castaway Chronicles)는 2022년에 출시된 게임 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에피소드 2를 리뷰하겠습니다.

Image source: https://boardgamegeek.com

게임의 전반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배경

좌초된 섬에서 모두의 노력으로 방벽을 구축하고 공룡의 공격을 막았습니다. 이제 자급자족하고 성장하는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이제 섬의 신비를 찾기 위해 방벽 너머의 세계를 탐험하고자 하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어러분은 새로운 섬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공룡들과 공존하는 방법을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 게임 진행 방식

게임 진행 방식은 에피소드 1과 동일합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해당 지역과 일치하는 주사위가 있으면 반드시 그 주사위를 골라 놓고 해당 지역에 해당되는 효과를 진행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놓는 첫 번째(Primary) 액션을 수행하고 리더, 장교, 군인과 관련된 두 번째(Secondary) 액션을 수행합니다.

게임 진행 방식 요약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원들

음식 / 스크랩 / 스토리 / 섬자원 / 글로베리  총 5종류의 자원이 있습니다.

■ 메인 보드 판 설명 및 첫 번째 액션

전체 메인 보드 판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ubstance 생계 지역

생계 지역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인 Adventure 입니다. 먼저 탐험 지역의 캠프가 있는 곳에 집결 마커를 놓을 수 있습니다. 캠프가 없으면 해당 액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다음 캠프로부터 거리 1 지역을 타겟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글로베리 자원을 2개 낸다면 거리 2 지역까지 타겟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중 서로 다른 2가지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타겟지역의 공룡과 전투를 해서 공룡을 포획하거나 처치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 포획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한 종류의 공룡 및 최대 4마리까지 포획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공룡이 차지하고 있지 않는 빈 타일을 제거하고 모험 카드 액션을 진행합니다. 에피소드 1의 순찰과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에피소드 2에서는 두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하나는 해당 지역의 모험 카드가 미리 손에 있어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리더도 모험 카드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섬 자원을 내고 캠프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캠프 건설 보너스도 즉시 받습니다.) 모험 액션을 다 마치고 나면 바로 즉시 집결 마커의 효과로 공룡 공격 카드를 뽑고 해당 내용을 해결해야 합니다. 지형에 해당되는 공룡 공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룡 공격은 추후 부가 설명) 집결 마커의 효과까지 해결하면 집결 마커를 되돌립니다.

Gather는 글로베리 2개 얻고 음식 / 섬 자원 중 하나를 추가로 얻습니다. 또는 포획했던 방패 머리 공룡을 풀어주고 글로베리 2개 와 섬자원 1개를 얻습니다.

Pub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스토리 자원 1개 + 내 주사위 색깔 개수만큼 추가로 스토리 자원을 받습니다.

2) Military 군사 지역

군사지역은 다음 중 서로 다른 액션 3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경무장 군인 모집 / 음식 1개 내고 경무장 군인 모집 / 섬 자원 1개 내고 중무장 군인 모집 / 스토리 자원을 내고 경무장 군인을 최대 두 명까지 중무장 군인으로 변경 / 스토리 자원 또는 용맹 1개 얻기 / 랩터를 풀어주고 경무장 군인과 중무장 군인을 모집 / 용기 1개 내고 모험 카드 얻기입니다. (해당 지역 모험 카드가 있어야 앞서 이야기한 adventure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3) Expansion 확장 지역

확장 지역은 기존 대비 자원을 교환하는 장소가 생겼습니다. Marketplace는 글로베리 1개 지불하고 음식/스크랩/섬자원 중 원하는 것 2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는 음식/스크랩/섬자원 간에 원하는 만큼 바꿀 수 있습니다.

Politics는 음식 2개를 지불하고 아직 굴리지 않은 pool에 있는 중립 주사위를 자신의 주사위 색으로 변경하고 내 주사위 색깔 개수만큼 좋아요를 얻습니다. 또는 음식과 스토리를 지불하고 이미 배치되어 있는 중립 주사위를 자신의 주사위 색으로 변경하고 좋아요 2개를 얻습니다. 또는 용기 2를 지불하고 영구 투표수 2와 투표수 1을 추가로 얻습니다. (영구 투표수를 얻을 때는 투표수도 같이 얻어서 총 3 투표 수를 얻게 됩니다.)

Settle 은 정착지를 건설합니다. 스크랩과 음식을 내고 정착지를 건설하고 정착지를 놓는 곳의 보너스도 받습니다. 또는 섬자원과 스토리를 내고 정착지를 건설하고 정착지를 놓는 곳의 보너스도 받습니다. 또는 한 지역을 선택해서 정착지의 개수만큼 좋아요를 얻습니다.

4) Construction 건설 지역

건설 지역도 새롭게 추가된 Build 액션이 있습니다. 스크랩과 섬자원을 내고 전초기지를 세울 수 있습니다. 단 전초기지는 육각 타일이 제거된 지역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트램플러 한 마리를 풀어주고 감시타워 와 모험 카드를 얻습니다. 또는 스크랩과 글로베리를 지불하고 캠프를 건설합니다. (생계 지역에서도 캠프를 건설할 수 있지만 그보다 좋은 점은 원하는 위치에 캠프를 지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Salvage는 스크랩 자원 2개를 얻습니다.

5) Discovery 발견지역

새롭게 추가된 지역으로 처음에는 특별히 할 수 있는 게 없지만 생계 지역의 탐험 이후 전초기지를 짓게 되면 전초기지에도 주사위를 놓을 수 있고 해당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초기지에 주사위를 놓게 되면 전초기지 밑에 집결 마커 또한 같이 소환하게 됩니다. 전초기지 액션을 다 마치고 나면 바로 즉시 집결 마커의 효과로 공룡 공격 카드를 뽑고 해당 내용을 해결해야 합니다. 지형에 해당되는 공룡 공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룡 공격은 추후 부가 설명) 집결 마커의 효과까지 해결하면 집결 마커를 되돌립니다.

■ 두 번째 액션 설명

1) 장교에게 영향력 행사하기

보드판 하단에 각 지역별로 장교가 있는데 여기에 영향력 마커를 놓습니다. 스토리 1개 지불하고 영향력 1개 올리기 / 스토리 2개 지불하고 영향력 2개 올리기 / 스토리 3개 지불하고 영향력 3개 올리기 /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추가로 특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혜는 개인 보드판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게임 진행 중에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장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면 에피소드 1과 동일하게 나중에 점수 계산을 하는 어셈블리 단계에서 영향력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추가 팔로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순위 플레이어는 받는 팔로우의 반을 받습니다. (반올림 적용) 각 장교마다 어셈블리 보너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Chief Mate : 장교의 영향력 개수와 특혜 개수 세트 당 팔로워 1을 얻습니다. (장교마다 별도 계산)

Chief of Security : 완료하거나 진행 중인 모험카드당 팔로워 2를 얻습니다.

Chief Steward : 보드판에 있는 플레이어 색상의 주사위 1개 + 정착지 2개 세트마다 팔로워 3을 얻습니다.

Chief of Engineer : 건설한 캠프 하나당 팔로워 1을 얻고, 전초기지에 건설한 정착지 하나당 팔로워 2를 얻습니다.

Captain : 군인 3명과 감시탑 세트 당 팔로워 4를 얻습니다.

2) 리더를 지역에 배치

리더를 빈 지역에 배치하고 주사위 액션을 진행하는 것처럼 액션을 진행합니다. 만약 캠프나 전초기지를 활성화시킨다면 해당 구역에 집결 마커를 놓고 액션 종료 후, 집결 마커의 효과를 해결해야 합니다.

3) 리더 옮기기

글로베리 2개를 지불하고 리더를 빈 지역으로 옮기고 액션을 진행합니다. 만약 캠프나 전초기지를 활성화시킨다면 해당 구역에 집결 마커를 놓고 액션 종료 후, 집결 마커의 효과를 해결해야 합니다

4) 모험 카드와 자원 얻기

언제든 수행할 수 있는 액션으로 모험 카드 한 장과 글로베리 2 / 스토리 / 용기 중 하나를 골라 얻습니다.

5) 카운터 공격

집결 마커의 효과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공룡 공격을 받게 됩니다. 공룡 방어에 실패할 경우 캠프나 전초기지가 침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해당 공룡 공격 카드와 공룡을 개인 보드판에 옮겨놓게 됩니다. 이 공룡 공격을 해결하는 것이 카운터 공격입니다. 카운터 공격은 상대방의 공룡 공격 카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공 보상을 위해)

■ 개인 보드판 및 특혜 설명

각 장교마다 특혜를 제공합니다. 특혜에는 레벨(Tier) 1/2/3 이 있습니다. 맨 위에 두 개가 레벨 1 특혜 / 가운데 두 개가 레벨 2 특혜 / 맨 아래 두 개가 레벨 3 특혜입니다. 느낌표(!) 가 있는 곳은 상대적으로 좋은 특혜로 스토리 또는 용맹 하나를 지불해야 합니다.

1) Chief Security

레벨 1: 트램플러를 처치하면 섬 자원 1을 얻습니다. / 전투 당 한번 트램플러를 군인 없이 하나 처치할 수 있습니다.

레벨 2: 랩터를 처치하면 용기 2를 얻습니다. / 중무장 군인이 상처를 입을 때 용기 1을 내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레벨 3: 실드헤드를 처치하면 글로베리 2와 팔로워 2를 얻습니다. / 전투 당 한번 공룡을 포획하는 것과 처치 보상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2) Chief of Mate

레벨 1: 공격 공격을 방어할 때 용기 1개당 방어 2로 적용합니다. / 모험을 완료하면 특혜를 받습니다.

레벨 2: 군사지역의 액션을 추가로 한 개 수행합니다.(중복 가능) / 모든 모험의 군인 요구사항을 1 줄이고, 모험 액션을 완료할 때 글로베리 1을 얻습니다.

레벨 3: 모험 액션을 진행할 때 어떤 옵션을 선택하든 1개의 유효한 추가 맵 헥스를 선택해서 그곳의 공룡과 전투할 수 있습니다. / 위협 주사위를 굴릴 때 나온 결과값에 +2를 할 수 있습니다.

3) Captain

레벨 1: 두 번째 액션으로 리더를 옮길 때 글로베리를 1개 적게 냅니다. / 두 번째 액션에서 리더를 옮기지 않고 제자리에서 해당 지역 액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레벨 2: 장교 보너스를 받을 때, 한 번 더 받습니다. / 두 번째 액션으로 리더를 옮긴 뒤 글로베리 1을 지불하고 해당 지역 장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레벨 3: 다른 리더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공간에도 리더를 배치하거나 리더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액션으로 리더를 옮길 때 글로베리를 1개 적게 냅니다. (레벨 1도 가지고 있으면 별도 자원 없이 이동 가능)

4) Chief Steward

레벨 1: 생계 구역 Gather의 첫 번째 액션을 수행한다면 식량과 섬자원 모두를 얻습니다. / 자신의 색깔 주사위를 놓을 때 투표수 1을 얻습니다.

레벨 2: 확장 구역 Politics 액션을 수행할 때 서로 다른 옵션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일치하는 아이콘의 주사위를 놓을 때 글로베리 1 또는 팔로워 1 을 얻습니다.

레벨 3: 어셈블리 단계에서 단독으로 1등을 차지하는 각 구역에 대해 추가로 1개의 생산 또는 팔로워 2를 얻습니다. / 확장 지역의 Settle 액션을 추가로 한 개 수행합니다.(중복 가능)

5) Chief of Engineer

건설한 캠프 하나당 팔로워 1을 얻고, 전초기지에 건설한 정착지 하나당 팔로워 2를 얻습니다.

레벨 1: 우리 안에 서로 다른 종류의 공룡 혼합이 가능해집니다. / 일반 공급처에서 공룡 하나를 즉시 포획하여 우리로 보냅니다. (일회성 효과로, 지속효과 없음)

레벨 2: 각 전투에서 1마리의 추가 공룡을 포획하여 우리에 넣을 수 있습니다. (총 2마리) / 건설 지역의 Build 액션에서 스크랩 자원을 1 적게 사용합니다.

레벨 3: 우리의 용량을 4에서 9로 증가시킵니다. / 확장 지역의 Settle 액션에서 음식 또는 섬자원 또는 스크랩 자원을 1 적게 사용합니다.

■ 공룡 공격과 공룡 침입 방어

공룡과 상호작용은 공룡을 공격하는 경우와 공룡이 침입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룡을 공격하는 경우는 모험 액션에서 캠프를 선택하고 집결 마커를 놓은 뒤, 인접한 한 지역의 공룡을 공격합니다. 경무장 군인은 1대미지를 중무장 군인과 리더는 2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랩터와 트램플러는 1대미지로 처치할 수 있고 실드헤드는 2대미지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랩터와 실드헤드와 교전을 하면 상처 1을 받으며 경무장 군인은 상처 1, 중무장 군인은 상처 2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단 상처를 받으면 어떤 경우든 군인을 개인 공급처로 되돌립니다. 리더도 상처 2를 흡수할 수 있으며 절대 패배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공룡의 침입이 발생하는 경우는 캠프나 전초기지가 활성화될 때마다 집결 마커를 놓고 해당 효과를 해결한 다음에 즉시 공룡칩입 카드를 뽑고 해당 내용을 해결해야 합니다. 카드의 가장 상단에 녹색 방패 모양의 방어 필요 숫자가 있습니다. 감시탑은 방어 2 / 캠프, 전초기지는 방어 1 / 용기 하나당 방어 1 을 올릴 수 있으며 해당 숫자에 도달하면 방어에 성공합니다. 방어에 성공하면 성공 보상, 실패하면 실패 보상을 받고 해당 카드를 본인 보드판 옆으로 가져옵니다. 또한 캠프 또는 전초기지에 침입 마커를 놓고 해당 캠프나 전초기지가 비활성화됩니다. 공룡 방어에 실패해서 가져온 카드는 위의 두 번째 액션의 카운터 공격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어셈블리 단계

주사위 Pool에 있는 모든 주사위를 사용하게 되면 어셈블리 단계를 진행합니다. 중간 점수 계산을 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됩니다. 플레이어 투표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는 팔로워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먼저 각 영역별로 리워드 보상 타일을 플레이어에게 분배합니다. 각 구역에서 플레이어 컴포넌트 색상(정착지, 주사위, 리더, 캠프, 전초기지)이 가장 많은 1순위 플레이어가 보상 타일을 가져갑니다. 보상 타일을 가져가면 생산 / 투표 중 선택해서 보상을 받습니다. 생산 보상을 선택하면 해당 자원을 두 개 얻을 수 있고 또는 투표 보상을 선택하면 정착지 개수는 플레이어 색깔 구분 없이 모두 카운트하여 투표수를 가져갑니다. 각 구역별 보상은 보상 타일을 직접 받지 못하더라도 2순위 플레이어까지 보상을 받으며, 1순위 플레이어가 선택한 반대쪽의 보상의 절반을 2순위 플레이어가 보상받습니다. (투표 보상 반 내림 적용)

생산 보상

투표 보상

만약 1순위, 2순위 플레이어가 동점이라면 보상 타일을 가져가는 대신 고정으로 투표 보상을 반 나누어 얻습니다. (투표 보상 반 내림)

2. 플레이어 별 투표수의 트랙을 확인하고 등수에 따라 어셈블리 보상 타일에 있는 팔로워를 얻게 됩니다

3. 마지막으로 각 구역의 장교의 영향력 순위를 확인하여 보상을 받습니다.

이후 나머지 세팅을 하고 모든 주사위를 회수하여 주사위 pool 을 다시 만들어서 동일하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어셈블리 단계를 3번 진행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최종 점수 계산을 진행하여 팔로우가 가장 많은 플레이가 승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