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ckerion – Legends of illusion

Last updated on 2023. 06. 15.

트릭케리언 (Trickerion) 은 2015년에 출시한 게임 입니다.

Image source: https://boardgamegeek.com/

■ 게임 배경

여러분은 마고리아 도시의 유명 마술사가 되어 5~7주간 마술공연을 통해 최고의 명성을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도시의 위대한 마술사로 알려진 달가드의 유산과 트릭케리언 스톤을 위한 대 경연에서 승리하는 자는 누구일까요?

■ 게임 진행 방식

마술사, 전문가, 견습생을 어느 지역으로 보낼지 정하는데 카드를 비공개로 해서 뒷면으로 미리 정해서 내려놓습니다. 모든 사람이 내려놓으면 카드를 공개하고 선 플레이어부터 자신의 토근을 하나를 카드를 내려놓은 지역으로 보내서 액션을 수행합니다. 액션 포인트가 있는 일꾼 놓기 방식입니다.

■ 마술 종류

마술은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계 / 초자연 / 탈출 / 착시 마술이 있습니다. 각 개인별로 개인 보드판에는 마술사의 주 특기 마술이 그려져 있습니다. 명성 요구치 1 / 16 / 36에 도달해야 마술을 배울 수 있는 임계점이 있습니다.

■ 메인 보드판 설명

메인 보드판

메인 보드판에는 왼쪽에 광고 카드를 놓는 영역이 있고 액션을 진행하는 4개의 구역이 있습니다. 광고 카드 영역은 돈 지불하고 명성을 얻을 수 있고 턴 진행 순서를 표시해 줍니다.

왼쪽 상단은 Downtown으로 새로운 마술 배우기 / 전문가 또는 견습생 고용 / 은행에서 돈 받기 / 액션을 수행합니다. 주사위 재 굴림 또는 주사위 면 선택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주 특기 마술의 경우 마술 배우기 단계에서 주사위 눈과 관계없이 마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술을 배울 때는 필요 명성에 도달해야 해당 마술을 배울 수 있으며 부족한 명성만큼 돈을 지불하고 배울 수도 있습니다.

왼쪽 하단은 Market Row로 마술에 필요한 재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재료 4개가 목록에 표시되고 해당 재료를 구입하는 경우 공급처에서 가져옵니다. 재료 판매 리스트의 카탈로그 개념으로 재료가 다 떨어져도 대체품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재료는 3개까지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료를 선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목록에 원하는 재료가 없는 경우 미리 주문을 하거나 긴급 주문을 통해서 판매 리스트에 바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른쪽 하단은 Dark alley로 사람을 각 지역으로 보낼 때 더 강력한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뒷골목 특수 배치 카드를 전부 앞면이 보이게 놓고 한 장을 구입하는 방식이었고, 리테일 버전에서 룰 개정과 아이콘도 변경되었는데 카드를 전부 뒷면으로 놓는 대신 두 장을 보고 한 장을 고르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이 있으면 카드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서 여전히 기존 방식으로 앞면이 보이게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카드를 전체적으로 읽어보고 고르기 때문에 장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게임의 전체적인 규칙을 바꾸는 요소인 예언이 있는데 이것을 하나씩 돌려 다음 라운드에 적용할 예언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은 공연장으로 게임의 메인이 되는 지역입니다. 마술사 공연 준비와 실제 공연을 하는 장소로 점수와 연관이 많기에 이쪽에 잔룰이 좀 많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여기를 자세히 설명해야 할 거 같군요.

■ 개인 보드판 설명

개인 보드판

개인 보드판에는 마술사 주 특기 마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술을 놓는 공간, 재료를 놓는 공간 그리고 워크샵 액션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마술 재료를 전부 확보하면 워크샵에서 마술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준비된 마술은 별도의 공연장 액션으로 공연장에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설명할 전문가 확장 보드로 재료, 마술 그리고 견습생을 옮길 수 있습니다.

■ 전문가 확장 보드판

관리자 / 기술자 / 조수를 각 1명씩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마술 재료를 1개만 놓아도 2개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기술자는 마술을 준비 시킬 때 추가로 트릭 마커를 1개 더 놓을 수 있습니다. 조수는 견습생을 데려올 수 있으며 견습생의 급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리자

기술자

조수

■ 공연장

공연장은 목/금/토/일 순서로 공연이 진행됩니다. 공연장의 한 요일에 해당 플레이어의 마커가 놓이면 다른 사람은 해당 요일에는 놓을 수가 없습니다. 공연장 액션은 준비된 트릭 마커를 공연카드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한 공연 카드에는 완전히 동일한 마술을 배치할 수 없으며 배치하는 마술의 종류가 공연 카드의 원 안에 들어가도록 마커를 배치해야 합니다. 이때 서로 다른 트릭 마커의 마술 종류를 연결하여 배치하면 링크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배치하는 트릭 마커 기준의 마술 레벨에 따라 보상) 공연은 마술사만 가능하며 공연 위치에 마술사를 놓게 되면 3액션 포인트는 사라지고 모든 일꾼 배치 단계가 끝난 다음에 공연 단계을 진행합니다.

■ 공연

자신의 트릭 마커가 한 개라도 올라간 공연장 하나를 정해서 그 위에 있는 모든 트릭 마커를 공연하게 됩니다. 트릭 마커를 배치한 플레이어 모두 마술 카드에 있는 보상을 각자 얻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연자는 링크 보너스, 전문가 보너스, 공연 카드 보너스까지 받습니다. 요일별 보상 수정치가 여기서 적용되는데 각 트릭마커당 적용됩니다. 단 트릭마커당 보상치가 0 미만으로 절대 내려가지 않습니다. 요일에 올려놓은 토근이 있으면 그 요일에 해당되는 보상 수정치가 적용되고 토큰이 없으면 공연자의 보상 수정치를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공연까지 마치면 1라운드가 종료되고 급료 지불 및 일꾼 회수를 하고 다음 라운드를 준비합니다. 7라운드 종료 후 명성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 플레이 후기 요약

마술이라는 흥미로운 테마와 멋진 일러스트 그리고 재미있습니다. 마술을 배우고 재료를 준비하고 마술을 준비(연습)해서 공연장 일정을 잡고 공연을 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이 있죠. 흐름 자체는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다 생각합니다. 다만 룰마를 하려면 공연장 쪽에 잔룰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런 것을 하나하나 잡아줘야 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요소가 자주 나타납니다. 트릭 마커 배치할 때 그 마술의 종류를 원 안에 배치하면서 링크가 되는지 따지기 위해 이리저리 돌려보는데 은근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한 사람들을 어디로 보낼지 결정하는 부분이 아무래도 중요하긴 해서 시간 많이 걸리죠. 뒷골목 확장이 필수라고 하는데 카드의 능력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특수 배치 카드를 뭐 살지 고민하는 것도 시간 많이 잡아먹습니다. 4인 첫 플 기준으로 3시간 반 정도의 플레이 타입이 걸렸네요. 매지션 파워는 넣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다들 재미있게 즐겨줘서 좋았답니다. 해외 유투버들의 플레이 쓰루 영상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본 게 도움이 많이 되어서 에러플은 없이 진행했습니다. 이것으로도 큰 성과라고 할까나…

■ FAQ

긱 홈페이지에 있는 FAQ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0. 룰북 오류 수정

Rulebook page 13wrote:

IMPORTANT: You may return Tricks you no longer need to the Dahlgaard Residence decks at any time. If you do, remove all of its Trick Markers from the game (including the ones on the Performance cards).

붉은색 “from the game” 은 오류이며, 개정된 룰북에선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IMPORTANT: You may return Tricks you no longer need to the Dahlgaard Residence decks at any time. If you do, return all of its Trick Markers to your supply (including the ones on the Performance cards).

마술을 반납할 때 트릭 마커도 반납한다는 의미입니다. 게임에서 제거해 버리면 난감하겠죠.

1.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 관련

Q1) 광고 시 포스터를 붙이는 기능적 목적이 있나요?
A1) 해당 라운드를 광고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예언이 하나 있습니다. (당신이 이번 라운드에 광고를 한다면 당신의 견습생은 기본 액션 포인트가 1 추가됩니다.)

Q2) 트릭 마커 개수에는 제한이 있나요?
A2) 트릭 마커 수는 실제로 4개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부족하더라도 대처 품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달가드 아카데미 확장을 플레이할 때는 각 플레이어는 트릭 마커를 한 개 더 받습니다. 한도는 4개가 아닌 5개입니다.

Q3) 3개의 트릭 마커를 받는 마술을 준비하였는데 공급처에 트릭 마커가 2개만 있어도 준비할 수 있습니까?
A3) 예, 마술 카드에 트릭 마커가 없고 마술에 대한 재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한 여전히 마술을 준비할 수 있지만 보충할 수 있는 만큼의 트릭 마커만 카드에 받게 됩니다.

Q4) 명성 요구치 36 트릭에 대한 최종 게임 보너스를 설명하는 목록이 있습니까?
A4) 초판에서는 이 목록이 룰북에 없습니다. 규칙의 버전 1.1에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종료 보너스 (명성 요구치 36 마술트릭 하단의 아이콘)

2. 마켓 관련

Q1) 시장에서 이미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주문할 수 있습니까?
A1) 아니요.

Q2) 이미 일반 주문 슬롯에 있는 재료를 주문할 수 있습니까?
A2) 아니요.

Q3) 긴급 주문 슬롯에 이미 있는 재료를 주문할 수 있습니까?
A3) 예.

Q4) 이미 일반 주문 슬롯에 있는 재료를 긴급 주문할 수 있습니까?
A4) 예.

Q5) 긴급 주문 슬롯에서 재료를 구매할 때 전체 구매 비용이 +1입니까, 아니면 각 재료당 구매 비용이 +1입니까?
A5) 각 재료에 대해 +1 입니다.

Q6) 흥정 액션을 사용할 때 전체 구매 비용이 1 감소합니까, 재료의 각 카피당 비용이 1 감소합니까?
A6) 전체 구매에 대해 -1 입니다.

3. 전문가들

Q1) 시작 전문가로 매니저를 선택하면 매니저의 재료를 사용하여 시작 마술에 대한 “무료 준비”를 받을 수 있습니까?
A1) 예. (재료를 한 개만 놓아도 두 개 효과를 적용해서 시작 마술 준비 가능)

Q2) 시작 전문가로 엔지니어를 선택한 경우 필요한 모든 재료를 가지고 시작하면 엔지니어에게 배치된 마술에 “무료 준비”를 받을 수 있습니까?
A2) 아닙니다. (시작 마술 준비를 엔지니어 마술을 준비시켜 추가 트릭 마커 보너스 +1개를 받을 수 없음)

첨언을 하자면 처음 선택한 마술에 대해서만 무료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처음에 마술사와 마술을 가져와서 개인 보드판에 놓을 텐데 마술사 공간에 있는 마술에 대해서만 준비가 되었는지를 논의한다고 보면 됩니다.

Q3) 전문가 보드에 빈 마술 공간/재로 공간/견습생 공간이 있고 새 마술/재료/견습생을 획득한 경우 전문가 보드에 바로 놓을 수 있습니까?
A3) 예, 새로 획득한 마술, 재료 및 견습생을 빈 전문가 슬롯에 넣을 수 있습니다. 기존 슬롯만 이동하면 됩니다.

Q4) 엔지니어/매니저 보드의 점유된 자리에 새 마술/재료를 배치하고 싶은 경우 이미 있는 항목을 버릴 수 있습니까?
A4) 예.

Q5) 엔지니어/매니저 보드의 점유된 자리에 새 마술/재료를 배치하고 싶은 경우 이미 있는 항목을 워크샵의 다른 슬롯으로 옮길 수 있습니까?
A5) 아니요. 전문가 슬롯과 일반 슬롯 간에 물건을 옮기려면 워크샵 에서 적절한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Q6) 최종 게임 보너스 점수를 얻기 위해(또는 다른 목적으로) 관리자의 재료 슬롯을 사용하여 재료의 수를 3 이상으로 늘릴 수 있습니까?
A6) 아니요.

4. 마술사 능력

Q1) 그레이트 옵티코의 마술사 능력으로 상대의 특수 배치 카드를 적절한 위치에서 +1 액션 포인트 능력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특수 배치 카드는 능력 대신 +1 액션 포인트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1) 예.

Q2) 신비주의의 여사제는 같은 라운드에서 활성화된 예언을 여러 번 변경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2) 네, 하지만 Dark Alley에 캐릭터 배치 중에만 가능하므로(Dark Alley 카드는 한 장뿐이므로) 여러 번 변경하더라도 다른 예언은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즉시 폐기됩니다.

5. 특수배치 카드

Q1) Grand Premiere: 이전에 다른 플레이어의 공연 중에 트릭을 수행한 경우 트릭을 처음 수행할 때 여전히 Grand Premiere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A1) 아닙니다.

Q2) Grand Premiere: 트릭의 수익률 중 하나를 선택하여 두 배로 만드세요. 보상 수정치는 두 배가 되기 전이나 후에 적용됩니까?
A2) 둘 이상의 보상 수정치가 동일한 마술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적용되는 순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요일에 공연하는 경우 +1 수정치를 먼저 적용한 다음 그랜드 프리미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목요일에 공연하는 경우 그랜드 프리미어를 먼저 적용한 다음 -1 수정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트릭에 적용될 수 있는 다른 수정치는 어떤 순서로든 전, 후 또는 중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Q3) 트릭 개편: 공연장에 이미 배치된 트릭 마커는 그대로 유지되나요, 아니면 버려지나요?
A3) 버려집니다.

Q4) 불안정한 프로토타입: 0개의 재료를 공급처에 반환하고 트릭에서 +1 트릭 마커를 얻을 수 있습니까?
A4) 아니요.

Q5) 유료 관객: 목요일과 일요일의 보상 수정치를 무효화한다는 예언이 유효한 상태에서 이 카드를 사용해도 여전히 효과가 있나요?
A5) 아닙니다. 일요일의 보상 수정치는 여전히 토요일에 “복사”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일요일의 보상 수정치는 ±0이므로 차이가 없습니다.

6. 예언

Q. “샤드를 1개 이상 받을 때마다 명성도 2개 받습니다.” 각각 샤드를 생성하는 두 개의 마술이 있고 동일한 성능 카드에 이 두 마술을 모두 공연한 경우 해당 카드가 수행될 때 각 마술에 대해 한 번 또는 전체 공연에 대해 한 번 예언 보너스를 받습니까?
A. 전체 공연 중 단 한 번 받습니다.

7. 매지션 파워 (샤드를 사용하는 카드)

Q1) 고용된 현금 지갑: 플레이어가 돈이 없어도 +2 AP 공간에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습니까? 그들은 2 명성을 잃습니까?
A1) 예, 여전히 배치할 수 있습니다. / 아니요, 명성을 잃지 않습니다.

Q2) 광고 독점 및 대량 최면: 한 플레이어가 광고 독점을 사용하고 다른 플레이어가 대량 최면을 사용하는 경우 대량 최면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광고 독점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에게 광고에 지출한 돈을 주어야 합니까?
A2) 아닙니다.

Q3) Intrusion: 4명 미만의 플레이어로 플레이하거나 Duel of Magicians로 플레이할 때 Intrusion을 사용하여 중립 디스크로 덮인 지점에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습니까?
A3) 아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