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3. 06. 17.
라즈베리파이로 구동 중인 홈페이지 서버를 이전하려고 준비하다가 말긴 했지만… 그래도 뭔가 공부한 게 있어서 기록으로 남겨 둡니다. 현재 홈페이지 서버가 잘 작동하긴 합니다만, 괜히 건드렸다가 잘 안될까 봐 걱정이 좀 돼서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 기존 서버에서 워드프레스 백업
그동안 작성했던 소중한 데이터 백업이 우선이겠지요. 저는 워드프레스로 구동 중이니깐 All-in-One 플러그인을 통해 데이터를 백업했습니다. 나중에 새로운 서버에서도 All-in-One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파일 업로드를 하면 간단하고 깔끔하게 복원이 되긴 하는데 업로드 용량 제한 때문에 좀 변경해 줘야 할 게 있긴 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자동 백업되고 있는 파일을 FTP로 업로드해서 복원해도 되는데 이 경우는 반드시 데이터베이스도 따로 복원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명령어는 저도 잘 몰라서 약간 구글링 필요한 데 이건 나중에 실제로 하게 되면 업데이트할 예정 (예전에 한번 복원해 본 경험은 있긴 한데 데이터베이스는 개념이 아직 잘 안 와닿기 때문에 막 만지기가 꺼려지네요)
■ 새로운 서버에서 APM 설치
뭐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새로운 서버에서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Apache, PHP, MariaDB 설치.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어 늘 그것을 참조합니다.
■ 새로운 서버에서 fail2ban 설치
생각보다 이상한 곳에서 무차별 접속 시도가 많기 때문에 fail2ban 설치해 두면 좋은 거 같습니다.
■ 새로운 서버의 포트포워딩 설정
당연히 해줘야 하는 것일 수 있는데… 사실 이걸 놓쳐서 잘 안돼서 당황했었네요. 공유기에 접속해서 새로운 서버 IP 주소에 대해 80번 포트를 열어줘야 홈페이지에 접속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기존 서버 IP 주소에 대해서는 80번 포트를 삭제해서 닫아 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접속이 원활하지 않거나 좀 이상해집니다. 나중에 곰곰이 생각해 보니 당연한 것일 수 있는데 외부 IP 주소를 내부 IP 주소 80번 포트를 두 군데에 매칭 시켜 놓은 꼴이 되니 뭔가 계속 오류 나고 이상해집니다. 이걸 위해 기록을 남겨둡니다. 그래도 삽질 끝에 이렇게 배웁니다.
■ 새로운 서버의 SSL 설정
https로 접속하기 위해 443 포트 개방과 인증서 발행절차를 수행… 위의 내용과 약간 비슷?
포트포워딩에서 안되는 걸 해결했고 새로운 서버에서 SSL 인증서를 받을까 했는데, 사실 예전에 SSL 설정하는데 좀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서 그냥 기존 서버를 놔두기로 했습니다.